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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4분기 카드 승인금액, 전년比 8.9%↑...영업일수 증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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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1, 2019, 06:02:00

여신협회, 2018년 4분기 카드승인실적 분석 발표..개인카드(9.8%)·법인카드(5.1%) 등 전년比 상승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추석연휴 시점차이로 인해 5일 가량 늘어난 영업일수와 정부의 내수진작정책 등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전체 카드 승인금액과 승인건수가 지난 2017년 같은 기간 비교해 각각 8.9%, 11.9%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여신금융협회는 ‘2018년 4분기 카드승인실적 분석’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카드 승인금액과 건수는 각각 209조 8000억원, 51억 4000만건으로 지난 201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8.9%, 11.9%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신협회는 지난 2017년과 2018년 추석연휴 시점차이로 인한 영업일수 증가 등이 승인금액 증가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지난 2017년 추석연휴는 10월이었으나, 2018년 추석연휴가 9월임에 따라 추석연휴 시점차이가 생겨 작년 4분기 영업일수가 5일 더 많았다”며 “이로 인해 영업할 수 있는 날이 늘어 카드승인금액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개인·법인카드의 승인금액과 승인건수 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개인카드는 각각 172조 2000억원, 48억 2000만건으로 지난 201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8%, 11.85 증가했다. 법인카드도 각각 37조 8000억원, 3억 2000만건으로 5.1%, 12.8%씩 증가했다.

 

 

한편, 이 기간 전체카드의 평균승인금액은 4만 812원으로 지난 201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7% 감소했다. 세부적으로는 ▲신용카드(5만 2421원, 2.7%↓) ▲체크카드(2만 2833원, 2.3%↓) ▲개인카드(3만 5706원 1.8%↓) ▲법인카드(11만 8596원, 6.8%↓) 등으로 집계됐다.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소비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소비밀접업종(대분류)에서는 ▲도매 및 소매업 ▲교육서비스업 등에서의 카드승인금액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도·소매업에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3%가 증가했다. 이 결과는 추석연휴 시점차이에 따른 영업일수 증가·블렉프라이데이 등 해외 할인행사·승용차 개별소비세 한시적 인하(5%→3.5%)·미세먼지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서비스업은 26.9%가 증가했다. 지난 2018년 2학기부터 초·중등학교 학부모부담 교육비를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게 돼 교육비에 대한 카드결제 수요가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이밖에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도 카드 승인금액이 증가했다. 이 결과는 해당 업을 중심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카드결제가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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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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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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