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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15개 팀 폐지...검사·조사부서 통폐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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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16:02:09

조직 개편안 발표..포용금융실·디지털금융감독팀·투자금융팀 등 신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조직 개편을 통해 15개 팀을 없애고 검사·조사부서를 통폐합했다.

 

금감원(원장 윤석헌) 8일 발표한 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기존 18개 팀이 폐지되고 3개팀이 신설돼 총 15개 팀이 줄었다. 단, 전체 정원은 동결됐다. 이로써 지난 2017년 이후 감축 직위 수는 총 34개(2018년 19개, 2019년 15개)다.

 

세부적으로 보면, 우선 검사·조사부서의 팀 수는 축소하되 정원은 13명 증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문실무인력 비중을 제고해 역량을 강화하고, 소규모 팀을 통폐합했다”고 말했다.

 

금융취약계층 지원을 강화를 위해 서민·중소기업지원실을 ‘포용금융실’로 재편하고 인력을 확충했다. 혁신금융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 IT·핀테크전략국 내에 ‘디지털금융감독팀’을 신설하고 핀테크지원실을 ‘핀테크혁신실’로 재편했다. 혁신·모험기업 지원을 위해 자본시장감독국에 투자금융팀도 신설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핀테크혁신실은 금융사 등의 준법성 향상을 위한 ‘레그테크(Regulation+Technology)’, 감독역량·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섭테크(Supervision+Technology) 등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 정비도 마쳤다. 금융감독연구센터를 ‘거시건전성감독국’으로 재편(1개팀 신설, 2개팀 폐지)하고 국제협력국장을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통할하는 선임국장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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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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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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