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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개국 돌며 글로벌 8K시장 공략...시장 확대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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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1:02:29

포르투칼·터키·싱가포르서 ‘삼성포럼 2019’ 열고 전략제품 공개
유럽서 8K·4K TV 총 6개 시리즈 20여개 모델 도입해 다음달 판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삼성전자가 8K TV시장 확대의 포문을 연다.

 

삼성전자는 3월 26일까지 전 세계 주요 거래선과 매체 3000여명을 대상으로 ‘삼성포럼 2019’를 열어사업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제품을 공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포르투갈 포르투·터키 안탈리아·싱가포르 센토사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3일 포르투갈 포르투에서 열린 ‘삼성포럼 유럽 2019’ 미디어데이에서 2019년형 QLED TV 라인업을 공개했다. 유럽에는 65형에서 98형에 이르는 8K 제품과 43형에서 82형까지 다양한 4K 제품 등 총 6개 시리즈 20여개 모델을 도입한다. 판매는 다음달부터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시장 확대를 겨냥해 올해 QLED TV 라인업의 절반을 75형 이상 모델에 포진시킨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75형 이상 TV 시장은 지난해보다 50% 이상 성장해 올해 300만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형 QLED TV는 CES 혁신상을 받은 AI화질엔진 ‘퀀텀 프로세서’를 4K 제품에도 적용했다. 이 프로세서는 AI 머신러닝으로 영상을 분석해 저화질을 고화질에 가깝게 다듬어준다. 원본 화질보다 선명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여기에 패널 구조 개선으로 화면에 빛을 균일하게 뿌려주는 ‘울트라 뷰잉 앵글’ 기술과 신규 화면 보정 알고리즘으로 시야각을 대폭 개선했다.

 

이밖에 QLED TV 모든 모델에 장면마다 최적의 명암비를 표현해 주는 프리미엄 영상 표준 규격 HDR10+를 지원한다. 영상 특징을 분석하고 백라이트를 제어해 최적의 검정색을 표현하는 직하(Direct Full Array)방식 모델도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확대했다.

 

QLED 8K에는 AI 기반 8K 업스케일링 스트리밍 솔루션을 탑재하고 HDMI 2.1전송규격(8K ·60P)도 지원한다. HDMI 2.1규격은 종전 18Gbps였던 콘텐츠 전송 속도가 48Gbps로 늘어나 고화질·고용량 영상 재생이 보다 수월하다.

 

2019년형 QLED TV는 뉴 빅스비를 지원하는 개방형 플랫폼이다. 애플의 ‘에어플레이2(AirPlay2)’ 기능과 ‘아이튠즈 무비&TV쇼’를 삼성 TV에서 이용할 수 있다. AI 플랫폼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드’와도 연동된다.

 

삼성전자는 Q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The Frame)’과 ‘더 세리프(The Serif)’ 2019년형 신제품도 공개했다.

 

1000여점 이상의 작품을 액자처럼 표현하는 더 프레임은 43·49·55·65형 4개 모델이 준비됐다. 세계적 디자이너 부홀렉(Bouroullec) 형제가 디자인한 더 세리프는 43·49·55형 3개 모델이 도입된다. 두 제품은 4월에 한국·유럽·미국에서 동시에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AI 플랫폼 ‘뉴 빅스비’를 중심으로 스마트 스피커 ‘갤럭시홈’·냉장고 ‘패밀리허브’·스마트TV·다양한 갤럭시 기기 등 타사 제품까지 연동해 제어할 수 있는 ‘커넥티드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지난해 삼성 QLED TV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신뢰를 확인했다”며 “올해는 QLED 8K 판매를 본격 확대해 초대형 시장의 격차를 더욱 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8K 시장 확대 노력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난 8일 삼성전자는 8K TV 시장을 2022년까지 연 500만대 이상으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파나소닉과 하이얼 등 해외 기업들과 ‘8K 협의체’를 구축해 생태계 확대를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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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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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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