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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김포시 지역 화폐 플랫폼 대행사업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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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1:02:10

3월 공무원 대상 시범사업, 4월 정식 론칭..연간 110억원 규모 발행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가 김포시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지역 화폐를 만든다. 위·변조, 이중 지불, 불법 현금화를 막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대형마트·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김포지역 소속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KT(회장 황창규)는 경기도 김포시 ‘지역 화폐 플랫폼 운영대행 사업자’ 경쟁입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4일(목) 밝혔다. KT와 김포시는 내주 계약을 체결하고 4월 중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김포시는 지역 자금의 지역 내 선순환을 통해 서민경제 안정화와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간 11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기존 지류형 지역 화폐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간편하게 쓸 수 있는 모바일·카드 형태 지역 화폐 도입을 검토한 바 있다.

 

KT는 김포시 지역 화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불법유통 차단, 모바일·카드 결제 가능한 블록체인 지역 화폐 플랫폼을 제안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KT가 김포시에 제안한 지역 화폐 플랫폼에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토큰 기술 K-Token을 적용했다.

 

K-Token은 사용지역·업체·권한·기간 등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해 발행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김포시 지역 화폐의 경우 김포지역에 속한 가맹점에서만 결제할 수 있다. 또 대형마트·유흥업소 등 지역 화폐 취지에 맞지 않는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KT 지역화폐 플랫폼은 모바일 앱 기반 QR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타 사업자와 달리 소비자가 QR코드를 제시하는 CPM(Customer Presented Mode)과 가맹점주가 QR코드를 제시하는MPM(Merchant Presented Mode) 결제 방식을 모두 제공해 단기간 확산을 유도한다.

 

또 IT 취약계층을 고려한 카드 결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가맹점주는 결제 후 자신의 은행 계좌로 현금환전을 신청 할 수 있다. 수수료는 들지 않는다.

 

블록체인 기반 KT 지역 화폐 플랫폼은 ‘분산 원장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 이중 지불이 불가능하다. 또 불법적인 현금화 문제도 막을 수 있다. 일반발행, 정책수당별·업종별·가맹점별 사용현황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 수립·타당성 검토를 위한 데이터 제공도 할 수 있다.

 

KT와 김포시는 3월 김포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4월 정식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연간 110억원 규모의 김포시 지역 화폐에는 일반발행 분을 비롯해 청년수당·산후조리비 등 각종 정책수당도 포함된다.

 

지역 화폐 사용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지자체의 특산물·관광산업 등 다양한 사업 연계 솔루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김포시는 참여 확대·지역 화폐 활성화를 위해 지역 화폐 명칭 공모전(김포시청 홈페이지 참고)을 진행 중이다. 당선자에겐 김포시 지역 화폐를 제공한다.

 

KT는 기존 업무협약을 체결한 하동군·남해군·울산시를 비롯해 전국 지자체 대상 블록체인 지역 화폐 플랫폼을 확대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김포시 지역 화폐 운영대행 사업자 선정 성과는 향후 사업에 큰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영일 KT 블록체인 비즈 센터장 상무는 “김포시 지역 화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며 “전국 지자체별 특화사업 연계 솔루션 제공 등으로 지역 화폐 도입 목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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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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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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