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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4月부터 ‘유인부합적’ 종합검사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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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0, 2019, 17:02:15

소비자보호·재무건전성·상시감시지표 평가 미흡 회사 대상..과거 ‘저인망식’ 종합검사서 탈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검사업무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과거 관행적인 ‘저인망식’ 종합검사가 아닌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도입해 검사의 순기능은 강화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 20일 발표한 ‘2019년도 금융감독원 검사업무 운영계획’에 따르면, 오는 4월 중 종합검사 대상을 선정해 곧바로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종합검사 대상회사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는 금융회사의 의견 수렴을 거쳐 3월 중 확정한다.

 

검사 횟수는 금융회사의 수검부담, 검사인력 등을 감안해 과거 종합검사를 축소하기 이전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최소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지난 2014년부터 관행적인 종합검사를 대폭 축소했는데, 그 이전에는 5개년(2009년~2013년) 평균 연간 약 50회의 종합검사를 진행한 바 있다.

 

부문검사의 경우 검사횟수는 722회(작년 754회), 검사연인원은 1만 5452명(작년 1만 7330명)으로 작년에 비해 각각 32회(4.2%)·1878명(10.8%) 줄었다. 상시감시 결과 파악된 금융소비자 권익 침해 우려, 잠재리스크 확대 부문 등에 대해 리스크 중심의 부문검사를 추진한다.

 

검사 대상은 ▲금융소비자보호 수준 ▲재무건전성 ▲상시감시지표 등을 종합 고려해 평가가 미흡한 금융회사다. 금감원 측은 지적 위주의 ‘저인망식’ 검사를 지양하고 ‘핵심부문’을 사전에 정해 취약점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검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중점 검사 방향은 ▲소비자 보호·금융거래질서 확립 ▲금융시스템 리스크 대응 ▲지배구조·내부통제 실태 점검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특히, 내부통제와 관련해서는 취약부문을 집중 점검함과 동시에 경영실태평가에서의 비중을 강화해 자율적인 내부통제 개선을 유도한다.

 

한편, 금감원은 모든 종합검사에 대해 검사 후 검사품질관리(Quality Assurance)를 진행해 검사 과정의 문제점을 발굴·개선할 방침이다. 이 검사품질 점검은 금감원 내 부서가 아닌 외부기관에 의뢰한다.

 

이번 종합검사 계획과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은 중대 사안에 집중하고 자체 시정이 가능한 사안은 금융회사가 자체 감사 등을 통해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소통·협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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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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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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