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대한 OO 만세”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사회적 가치를 담은 아이디어 상품들이 크라우드 펀딩에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펀딩 사이트 텀블벅(tumblbug)에는 3·1운동 100주년을 주제로 한 카테고리가 생길 만큼 3·1운동 100주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깃발을 소재로 독립운동의 의미와 애국지사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아이디어 상품부터 유관순 열사나 김구 선생 등 잘 알려진 독립운동가를 소재로 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소개됐다.
여기에 뱃지부터 여권케이스, 피규어, 소설책, 에코백, 티셔츠 등 일상에서 역사의 의미를 새길 수 있는 상품도 선을 보였다. 특히,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재외독립운동가의 이야기와 여성독립운동가 역사 발굴을 위한 상품과 후원 비중도 늘었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3·1운동과 함께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는 역사적인 이벤트가 함께 있는 해”라며 “독립을 향한 선조들의 열망을 잊지 않을 수 있는 뜻깊은 상품들이 많이 소개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크라우드 펀딩이란 후원, 기부, 대출, 투자 등의 목적으로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뜻한다. 최근 2030대 젊은층 사이에서 공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착한 소비 창구로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