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대자동차 그룹의 글로벌 신용등급이 현재처럼 유지될 가능성이 감소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S&P 글로벌 신용평가(S&P Global Ratings)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가 주주환원 정책과 투자규모를 크게 확대하면서 현금보유고가 감소하고 신용등급 유지 여력이 약화될 수 있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다만, S&P는 “양사가 여전히 순현금 포지션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기에 신용등급에 미치는 즉각적인 영향은 없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BBB+/안정적/--)는 이에 앞선 27일 향후 수년 간 연간 투자규모를 2016~2018년 약 6조 원에서 연간 8조~9조원 규모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설비투자·연구개발·인수합병 비용 등을 포함한 관리회계 기준).
투자 증가분의 대부분은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주행 등의 신기술 투자에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는 주주환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글로벌 경쟁업체와의 격차를 줄일 계획이다.
같은달 26일에는 현대모비스(BBB+/안정적/--)도 2019~2021년에 걸쳐 총 2조6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S&P의 기존 예상치는 약 1조원이었다.
이와 함께 향후 3년 동안 신규 시설투자 및 인수합병을 위해 총 7조~8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S&P의 이전 예상치를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다.
S&P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투자확대는 장기적으로 상품성 및 기술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하지만, 자동차 산업의 경쟁심화와 수요둔화를 고려할 때 투자확대가 실제 영업실적 개선으로 이어질지는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말 기준 현대차와 기아차의(금융자회사 제외) 합산 순현금 규모는 10조원을 크게 넘어서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순현금 규모는 약 7조4000억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