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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현대重, 오늘 대우조선 매각 본계약 체결...노조는 상경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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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8, 2019, 10:03:29

산은 이사회서 안건 통과 후 거래종결..노조는 광화문 앞 집회 개최
노조 “매각시 산업 생태계와 지역경제 파탄날 것"..정부에 철회 요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8일 대우조선해양 매각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인 가운데, 대우조선 노조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매각을 철회하라며 상경투쟁을 벌인다. 사업이 겹치는 두 회사가 합병하면 인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이사회 열고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 지분을 넘기는 안건을 상정한다. 이 안건이 가결되면 양사 간 매각 본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앞서 삼성중공업이 지난달 11일 대우조선 인수에 의사가 없다고 통보하면서 현대중공업이 인수후보자로 최종 확정됐다.

 

매각 방식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 56%를 현대중공업 중간지주에 넘기고 1조 2500억원 규모 전환상환우선주 및 8000억원 상당 보통주를 돌려받는 형태다. 이와 더불어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로 중간지주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해 대우조선 차입금 상환에 투입한다.

 

하지만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낮 12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다.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본급 반납, 무급휴가 등 고통을 분담했다며 구조조정이 뒤따르는 매각 철회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노조는 “지난 4년여 간 희생의 결과 대우조선은 천문학적 흑자를 달성하며 경영정상화에 접어들었지만 노동자들은 매각이라는 구조조정의 회오리에 휘말렸다”며 “노동자들의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동종사 매각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위반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은 노동자를 대변하는 것처럼 주장해 왔지만 실상은 군사 정권에서도 없었던 밀실 야합을 통한 일방적인 매각을 강행했다”며 “대우조선의 잘못된 매각을 철회하고 당사자 참여를 전제로 바람직한 절차를 통해 원점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거제·경남 지역경제는 물론 조선산업 생태계를 파탄낼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에 엔진과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들은 무너지고 시장은 현대중공업의 독식구조로 재편된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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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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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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