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대우조선·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을 자회사로 보유한 세계 최대 조선그룹의 지주사로 등극하게 됐다.
양사는 이날 오후 산업은행 본점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1월 31일 양사가 맺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기본합의서에 따른 것이다.
이날 체결된 본계약서에는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통해 ‘한국조선해양(가칭)’을 설립하고,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하는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밖에 ▲현대중공업 및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실시 ▲‘중대하고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되지 않는 한 거래 완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 경주 ▲기업결합 승인 이전까지는 현대 및 대우 양사의 독자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위법한 행위 금지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양사는 향후 대우조선 경영에 대한 방침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양사는 이를 통해 이번 계약이 대우조선 근로자의 고용을 안정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양사는 대우조선의 현 경영체제 유지하고 지역 대표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과 동일한 조건의 고용을 보장해 근로자들의 고용을 안정시키겠다는 내용도 발표문에 포함됐다.
이와 더불어 대우조선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와 상시협의체계를 구축하고 이들과의 기존 거래선 유지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산업은행, 현대중공업그룹, 수출입은행 등으로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학계, 산업계, 정부가 하나로 뭉친 ‘한국조선산업 발전위원회(가칭)도 새로 구성돼 조선산업 생태계 복원을 추진한다. 이 위원회는 대우조선의 경영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속한 거래 종결에도 적극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은 “지속적인 현장 방문을 통한 소통 강화로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가감없이 청취하겠다”며 “각종 우려사항 불식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위해 당사자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은 “그룹 산하의 4개 조선사를 영업 및 설계, 생산에 최적화시키고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은 컨트롤타워 겸 R&D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한 가족이 될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M&A절차 진행에 따른 영업 차질 및 관리 미흡으로 인한 기업가치 훼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 지원방안 및 관리방안을 수립해 조속히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