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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해 보는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주의할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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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9, 2019, 11:03:48

‘취소’ 기능 없어, 음료 나오기 전 주문 넣은 매장에 직접 말해야 취소 가능
매장 內 ‘매장명’ 확인 쉽지 않다는 지적..“상세 사진·주소 등 앱에 업데이트”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늘어나는 스타벅스 매장 만큼이나 함께 유명해진 것이 바로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다.

 

사이렌 오더는 지난 2014년 스타벅스 코리아가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자체 개발한 주문 결제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19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일 평균 전체 주문 건수 중 사이렌 오더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4% 수준이다. 특히 아침 출근시간인 8~9시에는 26%, 점심시간인 12~1시에는 16%를 기록하며, 평균보다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다.

 

누적 주문수도 급격히 상승 중이다. 작년 3월, 스타벅스 코리아가 사이렌 오더 주문 4000만건 돌파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지 5개월 만인 8월에 5000만건 돌파 이벤트가 다시 한번 열렸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최근 1000만건 돌파 기간이 점차 짧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사이렌 오더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간단하다. 편리하기 때문. 사이렌 오더를 이용하면 줄서는 번거로움 없이, 원하는 대로 ‘나만의 음료’를 제조해 주문할 수 있다. 또, 음료가 나왔을 때 푸쉬 알림으로 알려줘서, 진동벨 없는 스타벅스 매장의 ‘진동벨’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사이렌 오더에는 ‘취소’ 기능 없어..직접 매장 직원에 문의해야

 

편리하지만, 단점도 있다. 한번 주문하면 취소가 쉽지 않다는 점이 바로 그것. 스타벅스 코리아는 사이렌 오더에 ‘취소 옵션’이 추가되기 힘든 구조라고 설명한다. 현재 시스템상 사이렌 오더 주문이 매장에 전송됨과 동시에 스타벅스 파트너(임직원)들이 음료 제조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만일 파트너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주문이 취소되면, 음료 준비와 순서에 혼선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음료의 경우 카운터 혹은 해당 매장에 전화하면 취소가 가능하다.

 

취소의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정확한 음료명과 매장명을 확인해야하지만, 고객이 매장 내에서 지점의 이름을 손쉽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일례로, 명동메트로·명동센트럴·명동미래·명동중앙로·명동길·명동입구·명동역 등 인근에 비슷한 매장명이 다수인 경우 소비자는 지점을 혼동하기 쉽다.

 

◇ 매장(지점)명 표시는 두 곳 뿐...한눈에 알아보긴 쉽지 않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크게 두 곳에서 매장명을 표시하고 있다. 출입구쪽 영업 시간과 함께 표시된 ‘안내 스티커’와 매장 내 음료를 버리거나 시럽·물·냅킨 등을 올려두는 ‘에스프레소 바(Bar)’에서다. 하지만 넓은 매장에서 이 두 표시를 찾아 확인하기엔 번거로움이 따른다.

 

실제로 기자가 방문한 몇몇 스타벅스의 매장(지점)명 표시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출입구쪽 안내 스티커는 모두 매장 외부를 향하고 있어 내부 고객이 참고하기 쉽지 않은 데다, 이마저도 ‘매장’이라고만 명시돼 있는 곳이 있었다.

 

에스프레소 바에 있는 매장명 표시의 경우, QR코드와 함께 굉장히 작은 글씨로 표시돼 있어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었다. 반면, 매장 한쪽 벽면에 메모보드 형식으로 큼지막하게 매장명을 표시해 둔 곳도 있었다.

 

스타벅스 코리아측은 “사이렌 오더 사용 고객이 해당 매장을 쉽게 확인하도록 매장명과 주소·사진을 앱에 업데이트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처음 방문하는 낯선 매장이나 인근에 비슷한 매장명·인테리어가 있는 경우, 혹은 사진 업데이트가 늦을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스타벅스 이용객은 “편하려고 사용하는 사이렌 오더인데, 매장 내부에 해당 지점 이름이 명확히 표시돼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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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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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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