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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업계 불황 아니었어?...작년 순익 1.4兆조, 전년比 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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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17:03:34

금감원, 2018 신용카드사 영업실적 발표..대손비용 급증효과 제외 時 4.4%↓
카드대출 이용액·연체율 모두 증가..신용·체크카드 발급 각각 5.6%·1.1% ↑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불황이라던 카드 업계가 전년보다 당기순이익이 12% 이상 올랐다. 지난해 카드회사의 가맹점수수료 이익 등 총수익이 1조1300억원 증가하고, 마케팅비용 등 총비용은 9800억원정도 느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28일 ‘2018년 신용카드사 영업실적(잠정)’을 발표했다. 금감원이 감독규정대로 추산한 8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롯데·하나·비씨)의 당기순익은 1조4000억원으로 전년(1조 2000억원)보다 12.3%(1511억원) 늘었다.

 

하지만, 감독규정상 충당금 적립기준 강화로 대손비용이 급증한 효과를 제외할 경우, 지난해 순이익은 전년보다 4.4% 감소했다. IFRS기준으론 전년(2조 2000억원)보다 21.5% 감소한 1조7000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차이를 보이는 것은 최근 대손충당금 적립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6월, 카드론을 여러번 사용한 고객에 대해 대손충당금을 추가 적립(30%)하도록 기준이 강화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의 대손충당금 적립기준은 감독규정이 IFRS 기준보다 강화돼 두 기준에 의한 충당금 적립액의 차이만큼 순이익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신용·체크카드 이용액은 832조 6000억원으로 전년보다 5.6% 증가했다. 신용카드 이용액은 전년보다 5.9% 증가한 664조원을 기록했으며, 체크카드 이용액도 4.9% 증가한 168조 6000억원을 시현했다.

 

 

현금서비스·카드론 등 카드대출 이용액의 경우 103조 8000억원으로 전년보다 5.5% 증가했다. 이중 현금서비스는 60조 7000억원, 카드론은 43조 1000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2.4% , 10.2% 늘었다.

 

이와 함께 카드사 연체율도 높아졌다. 총채권 기준 지난해 카드사 연체율은 1.48%로 전년말과 비교해 0.11%p 상승했다. 이 결과는 카드대출 부문 연체율(2.44%)이 전년말과 비교해 0.17%p 상승해서다.

 

자본건전성도 다소 악화됐다. 지난해 기준 조정자기자본비율은 22.9%로 전년말보다 1.2%p 하락했다. 레버리지비율은 4.8배로 전년말과 비교해 0.3배 상승했다. 현재 금감원은 카드사 간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 레버리비율을 6배 이내로 규제하고 있다.

 

이밖에 지난해 누적 신용카드 발급매수는 1억 506만매로 전년말보다 5.6% 증가했다. 휴면카드 매수도 전년말과 비교해 8.9% 증가한 871만매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체크카드 발급매수도 전년보다 1.1% 늘어난 1억 1158만매로 집계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외 기준금리 인상 등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 등에 대비해 카드대출 연체율 추이 등 건전성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카드업계의 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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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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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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