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세븐일레븐이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들어간다. 현재 전국에 보유중인 약 4000대 ATM기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들이 갖지 못한 오프라인 접점을 제공할 계획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KEB하나은행·SK텔레콤·롯데멤버스 등과 함께 키움증권의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편의점에 기반한 생활 문화가 자리 잡아 편의점 금융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는 최근 추세 때문이다.
세븐일레븐은 “소비자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금융 업무에 있어서 근접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며 “편의점의 전국 인프라망이 미래 금융 환경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키움증권·KEB하나은행·SK텔레콤·롯데멤버스 등으로 구성한 컨소시엄에 참여해 금융·유통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편의점 생활 금융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ATM을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에 오프라인 접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국내 편의점의 금융서비스 기능이 인터넷전문은행의 발달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실제로 일반 시중 금융사 역시 자체 365 코너를 세우기보다 전국 편의점 인프라를 활용하는 추세다.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대 규모로 ATM기를 구축했다. 현재 전국에 설치한 6000여대 금융자동화기기 약 4000대가 ATM기다. 지난 2009년부터 전략적으로 ATM기를 도입한 결과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ATM기가 CD기(Cash Dispenser·현금지급기)보다 약 3배가량 가격이 높지만 활용도 측면에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활용 가치가 높다”며 “다양한 금융기관과 활발하게 금융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었던 배경”이라고 말했다.
또 세븐일레븐은 이번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함께 다자간 제휴 마케팅을 활성화해 고객 혜택·편의를 넓히기로 했다. 입·출금과 이체 서비스를 넘어 외화 송금·출금 서비스 같은 복합 금융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것도 기대 중이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편의점 생활금융 서비스는 이제 필수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고 편의점의 전국 인프라망이 미래 금융 환경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며 “인터넷전문은행 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븐일레븐과 함께 키움증권의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롯데는 2001년 설립한 세븐일레븐 재팬의 인터넷전문은행 ‘세븐뱅크’ 모델을 기반으로 2008년부터 자체 인터넷전문은행 진출을 검토해왔다. 이를 위해 전자금융서비스 회사인 ‘피에스넷’을 인수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