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오는 하반기에는 사회초년생 등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씬파일러(Thin-filer)’들의 은행 대출이 수월해진다. 5대 은행은 하반기부터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신용도 재평가 절차를 통해 신용도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된 씬파일러들에게 대출을 허용한다.
2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은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신용도 파악이 어려운 씬파일러를 대상으로 통신정보·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신용도 재평가 절차를 도입한다.
씬파일러는 신용평가시점 기준으로 최근 2년내 신용카드 사용이력이나 3년내 대출 경험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 주로 사회초년생과 주부, 고령층이 해당된다. 지난해 9월말 기준으로 약 1303만명이 여기에 해당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내 은행은 신용평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금융정보가 확대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금융정보 중심으로 평가를 지속하고 있다”며 “그간 신용도가 양호한 데도 금융거래 이용경험이 부족한 금융소외계층(씬파일러)은 신용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아 왔다”고 말했다.
5대 은행은 상반기부터 금융거래 이력 부족으로 대출이 제한된 경우, 비금융정보를 이용해 신용도를 재평가하고 대출가능 여부를 재심사하게 된다.
또한, 하반기에는 재평가 절차를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한다. 이를 통해 일반인과 동일하게 여신심사 과정에서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 결과가 대출승인·금리·한도 등에 차등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보완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통신스코어(CB사)를 통한 신용도 재평가 때, 기존 대출이 거절(CB 7~8등급)된 금융소외계층(약 71만명) 중 약 20만명(통신스코어 1~5등급)이 은행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비금융정보 활성화 정책이 은행권에도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이행상황 등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신용평가 방안이 마련되도록 평가항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