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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민원감축 어떻게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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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4, 2014, 09:06:41

현대라이프 "상품단순화 민원줄이기 효과좋아" KDB生 "책임자 처벌 등 철처한 관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14년 보험업계의 화두는 단연 소비자보호(민원줄이기)입니다. 금융당국은 보험사에게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상품을 개발하고 전자청약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금융감독원 관계자)

 

보험업계에서 소비자민원 줄이기란 커다란 장벽이자 넘어야할 산이다. 보험사들은 저마다 자체적인 해법을 찾아 민원줄이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생명보험사 중 현대라이프와 KDB생명이 민원건수가 감소하고 평가등급도 개선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라이프와 KDB생명은 지난해 하반기 민원건수가 상반기에 비해 줄었고, 특히 판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건수가 크게 줄었다.

 


이들 보험사는 금융감독원이 실시하는 민원발생평가등급 결과, 지난 2011년에는 최하위 등급(5등급)에서 20124등급, 20133등급으로 꾸준히 개선됐다. 하지만 이들은 지난 2010년과 2009년에는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현대라이프의 경우 작년 하반기(7~12) 판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건수가 상반기 227건에서 123건으로 크게 줄었다. 이를 보유계약 10만건대비로 환산하면 상반기에는 10만건 당 약 21건이었던 민원이 하반기에는 7건을 기록해 3배나 줄었다.

 


KDB생명은 현대라이프만큼 두드러진 민원감소는 아니지만 판매에 대한 민원건수가 감소했다. 같은 기간 판매과정 중 발생한 민원건수는 상반기(1042)에 비해 약 100건이 줄어 947건을 기록했다. 보유계약 10만건 당 발생한 민원건수는 42건으로 전반기에 비해 약 10% 정도 감소했다.

 

민원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보험사들은 경영진들의 강한 의지덕분이었다고 설명한다. KDB생명 관계자는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필요할 경우는 책임자를 처벌하는 등 불완전판매에 대한 민원을 방지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도 경영진의 민원감소에 대한 강한 의지와 노력이 그대로 반영됐기 때문에 민원감축에 성공한 것이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특히, 현대라이프의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상품개발이 민원감소에 주요했다는 진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대라이프의 보험들은 상품구조가 단순하고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워 판매과정 중 발생하는 민원이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보험업계에서도 현대라이프의 심플한 '제로'상품은 소비자의 니즈도 충족시키면서 민원도 줄이는 '효자상품'이라고 추켜세웠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들 중 자신의 필요에 의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에 혼자서도 상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쉬워야 한다"며 "결국 단순한 상품이 인기도 끌면서 민원도 줄일 수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금감원의 이 같은 판단에 현대라이프도 어느 정도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주계약을 담보로 불필요한 특약이 없어 고객들이 이해하는데 도 매우 쉽고 설계사도 설명하기 쉽다제로상품의 경우는 민원건수가 거의 없다고 보면 돼 민원 줄이는데 효자상품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라이프는 태블릿PC를 이용한 전자청약시스템도 민원감소에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했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전차청약시스템을 이용해 태블릿PC로 서약하는 경우는 현재 20%내외지만 선명한 화면으로 인해 고객집중도도 높아 전자청약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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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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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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