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IP(지식재산) 콜라보가 유통업계 상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카페와 피자가 글로벌 게임과 협업하고 편의점은 닌텐도, 인기 캐릭터와 함께 1030세대와 접점을 넓히려는 시도가 한창입니다. 굿즈와 쿠폰, 랜덤 증정이 재구매를 유도하는 장치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이디야커피는 MZ세대를 겨냥해 글로벌 게임 ‘붕괴: 스타레일’과 손잡고 이달 15일까지 ‘DAILY EDIYA’를 테마로 한 브랜드 협업을 전개합니다. 협업 세트는 아메리카노, 딸기 듬뿍 라떼, 아샷추, 아망추 등 인기 메뉴로 구성되며 매장 구매 시 캐릭터 포토카드와 게임 아이템 쿠폰을 랜덤 증정합니다.
이디야멤버스 앱에서는 아크릴 블록, 아크릴 스탠드, 기프트카드로 구성된 굿즈 사전예약이 진행되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솜 인형 키링, 아크릴 코롯토, 마우스패드 세트를 한정 판매합니다. 배달앱 주문 시에는 포토카드와 쿠폰이 각 2매씩 제공됩니다.
배달 피자 브랜드 도미노피자는 스마일게이트 RPG의 대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와 ‘2025 로스트아크 굿즈 스페셜 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미노피자의 ‘2025 로스트아크 굿즈 스페셜 딜’ 프로모션은 오는 14일까지 진행되는 프로모션입니다. 도미노피자 자사앱으로 프리미엄 피자(L) 주문 시 로스트아크 굿즈 세트(피규어 콜드컵 굿즈, 로스트아크 카드팩, 게임 쿠폰)와 콜라 1.25L로 구성된 스페셜 딜을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 스페셜 딜 프로모션은 혜택 제공과 함께 로스트아크의 캐릭터 ‘모코코’가 그려져있는 한정판 피자박스도 선보여 도미노피자와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인기 IP들과의 협업이 활발합니다. CU는 업계 최초로 닌텐도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인기 게임 캐릭터 '피크민'과의 협업을 통해 CU 매장 방문한 후 스페셜 스폿을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특별한 디자인의 '피크민 4 우주선 데코 피크민' 모종을 제공합니다.
피크민 IP 콜라보 상품도 선보였습니다. '피크민 요거트 마카롱'은 게임 속 피크민들이 과일을 모아 온다는 설정을 활용해 과일 맛을 제품에 담았고 '커스터드 도넛'은 독일식 이스트 도넛인 베를리너 도우에 바닐라빈을 넣은 커스타드 크림을 채워넣었습니다. 각 제품에는 피크민 띠부씰 스티커을 동봉했습니다.

GS25가 235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잠뜰 TV’, K-콘텐츠 전문기업 페퍼앤솔트와 손잡고 선보인 ‘픽셀리’ 캐릭터 간식 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수량 2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픽셀리는 잠뜰 TV가 제작한 오리지널 캐릭터 IP로 귀엽고 개성 있는 디자인과 스토리에 '10대들의 연예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GS25는 지난달 초부터 잠뜰 크림치즈구름빵, 덕개 멍스테라 등을 출시했습니다. 패키지에는 각 캐릭터가 담겼으며 40종 랜덤 스티커가 동봉됐습니다. 해당 시리즈는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우리동네GS앱’ 상품 검색어 순위에서도 8월 한달 내내 1위를 차지했다는 설명입니다.
회사는 픽셀리 시리즈 성공 요인으로 단순 캐릭터 마케팅이 아닌, 캐릭터 스토리를 상품에 자연스럽게 녹여 팬덤의 몰입도를 높인 점을 꼽았습니다. GS25는 이달 픽셀리 협업 상품군을 스낵, 캔디, 간편식 등으로 확대하며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팬 참여형 소비’를 적극 유도할 방침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인기IP들과의 협업 트렌드 속에 상품 출시는 물론이고 할인 마케팅과 캐릭터 등을 활용한 상품까지 출시해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의 IP 협업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장가치까지 더하며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