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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상품개발부터 고객관리까지 인슈테크 활용 ‘광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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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1, 2019, 17:05:29

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활용해 데이터 수집·보험료 할인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보험사들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인슈어테크를 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하고 있다.

 

인슈어테크는 상품개발과 계약체결, 고객관리에 이르는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융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이른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21일 발표한 ‘보험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에 따르면 현재 보험사들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하고 있다.

 

AIA생명은 바이탈리티 나이에 따라 설정된 운동량 목표치를 달성하면 SKT 통신요금,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흥국생명은 모바일앱을 통해 하루 평균 7000보 이상 걸으면 보험료의 7%, 1만보 이상이면 10%를 6개월마다 환급해준다.

 

걷기정보를 활용하는 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에이스손해보험, 오렌지라이프 등이 있다. 신한생명은 치아점검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DB손보와 삼성화재, KB손보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T맵)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해 안전운전 점수가 기준을 넘어서면 보험료를 5~10% 할인해준다. 현대해상은 텔레매틱스장치가 설치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 7%를 할인하고 안전운전 요건 충족 시 5% 추가 할인을 해준다.

 

 

빅데이터는 고객 상담자료, 온라인 활동기록, 의료 신용등급 등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사고발생 위험이나 계약유지율 등을 예측하고 이를 보험 상품 개발과 위험관리 등에도 활용하고 있다.

 

로봇이 고객에게 서비스(보험상담, 업무 지원 ·처리 등)를 제공하는 인공지능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삼성생명과 라이나생명 등은 챗봇을 통해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상환, 보험금 청구·조회 등 고객 QNA 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다.

 

보험사 거래정보 원장을 암호화·분산 저장하는 기술(블록체인)로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 모든 노드에 정보가 즉시 반영되도록 해 정보의 적합성, 거래 과정의 보안성 등에 유리하게 활용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을 지급신청할 때 보험사와 의료기관(서울소재 3개병원)에서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오렌지라이프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모바일 보험증권 등의 진위여부 검증에 시범 적용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신상품개발, 마케팅, 위험관리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기술 적용이 확대되면 개인화된 보험상품 개발, 신속한 고객응대·지급처리, 사고 예방 기능을 통한 보험사 손실 최소화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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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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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본점 폭파” 협박 글에 4000명 긴급 대피

“신세계백화점 본점 폭파” 협박 글에 4000명 긴급 대피

2025.08.05 17:03: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수천여명의 이용객과 손님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으나 곧 허위로 밝혀졌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 36분께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내 '합성 갤러리'에 '신세계백화점 폭파 안내'라는 제목으로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주장과 함께 테러를 암시하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게시글의 작성자는 "오늘 신세계백화점 절대로 가지 마라"며 "내가 어제 여기에 진짜로 폭약 1층에 설치했다. 오늘 오후 3시에 폭파된다"고 적었습니다. 이에 남대문경찰서는 1시간여 뒤인 오후 1시43분께 신고를 접수하고 서장의 현장 지휘 아래 매장 직원과 고객 모두를 백화점 밖으로 내보내고 현장을 통제했습니다. 경찰특공대와 소방 당국이 함께 실제 폭발물 설치 여부를 수색한 결과 해당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해당 게시글은 경찰조사 결과 허위로 확인됐다. 당사는 해당상황을 전파 받은 즉시 고객과 직원의 대피를 실시했으며 현재 영업 현장은 안전하게 정상 운영 중"이라며 "허위 사실로 사회적 불안을 조성하고 고객의 안전을 위협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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