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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부터 노하우까지...델 EMC, ‘AI 익스피리언스 존’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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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3, 2019, 17:05:29

서울 포함 아태지역 5개 국가에 설치..도입 성공사례까지 공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AI(인공지능)는 운용과정에서 사람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기술로 무엇을 해결하고자 하는지, 어떤 데이터를 투입할 수 있는지, 어떻게 AI를 적용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이것이 AI 익스피리언스 존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전통적인 ICT(정보통신기술) 업계부터 유통·금융까지 모든 영역에 AI가 스며들고 있다. 대기업들은 대규모 R&D로 자체적인 AI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지만, 그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섣불리 도입하지 못하는 곳도 많다.

 

기술적인 경쟁력이 없어 활용하지 못하던 기업에 도움이 될 AI 익스피리언스 존이 국내에 마련된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인 지원은 물론 운용 노하우와 산업군별 AI 도입 성공사례를 제공하는 등 전방위적 지원체계를 갖췄다.

 

 

델 EMC는 23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익스피리언스 존(AI Experience Zone)’ 서울 개소를 알렸다. 인프라와 기술 부족으로 AI를 사업에 도입하지 못하는 국내 기업을 주 고객으로 모시겠다는 전략이다.

 

델 EMC는 아시아 지역 기업들에 AI활용 요구가 많다고 판단해 서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5개 국가(호주·싱가포르·인도·일본)에 AI 익스피리언스 존을 열기로 했다. 장소는 서울 강남구 델 EMC 본사에 있는 KSC(코리아 솔루션 센터)에 마련된다.

 

AI 익스피리언스 서울 존(AI Experience Zone in Seoul)은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에 위치한 델 EMC 본사의 KSC(코리아 솔루션 센터) 내에 마련됐다.  

 

지난 1월 델 테크놀로지스가 발표한 ‘디지털 전환 지표(Digital Transformation Index)’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비즈니스 리더들은 AI 활용을 사업에 있어 최우선 순위 과제로 꼽았다. 응답자 약 50%가 1~3년 안에 투자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조사 대상 기업 95%는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그 이유는 관련 기술과 전문지식 부족이었다. 

 

AI 익스피리언스 존은 기업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핸즈온 교육, 워크숍, 케이스 스터디 등이다. 델 EMC는 “참여 고객들은 AI 기술과 개발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핸즈온(hands-on) 클래스에서 Al 솔루션 설계· 구축까지 경험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AI 익스피리언스 존은 인텔 ‘개방형 시각 추론 & 신경망 최적화(OpenVINO·Open Visual Inference & Neural Network Optimization) 툴킷’을 제공한다. 이는 딥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솔루션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AI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델 EMC가 구축한 고성능 컴퓨팅(HPC)·AI 생태계가 다양한 산업군에 쓰이는 방식을 엿볼 수 있다. HPC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기술 데모는 샘플데이터 세트가 처리·추론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가 탑재돼 구동 성능도 우수하다.

 

여기에 델 EMC 파워엣지 서버 신규 모델과 네트워킹·스토리지 기술을 지원한다. 브라이트 클러스터 매니저(Bright Cluster Manager)와 같은 클러스터 관리 솔루션이나 텐서플로우(TensorFlow) 등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도 준비돼있다.

 

AI 구축을 간소화하는데도 초점을 맞췄다. 마스터클래스 트레이닝과 AI 전문가 지원, 현지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AI 시스템 설계와 구축부터 구체적인 사업 성과를 도출하도록 단계별 가이드를 제시한다.

 

모델 동물원(Model zoo)이라고 불리는 산업별 AI 샘플 알고리즘과 데이터 세트가 있어, 맞춤형 검증이 가능하다. 또한 델 테크놀로지로부터 AI를 도입한 성공적인 기업 사례를 공유한다. 데이터 사이언스 기술로 사기 거래를 가려내는 마스터 카드가 대표적이다.

 

델 EMC는 한국 고객들에게 맞는 지역 파트너 생태계를 구축해 협력사 역량을 키우고 고객들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도 구상하고 있다.

 

앤드루 언더우드(Andrew Underwood) 델 테크놀로지스 아태지역 HPC·AI 부문 CTO는 “데이터가 주도하는 시대에서 AI는 선택이 아니다”라며 “AI 익스피리언스 존은 실용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지식 공유 공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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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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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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