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1분기 실적 부진을 겪은 이마트에 대해 신용평가기관이 신용도 재평가 계획을 밝혔다. 이번 실적 저하가 향후 회복하기 어려운 추세라고 판단되면, 신용도를 하향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NICE신용평가는 23일 보고서를 통해 1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한 이마트에 대한 신용도 재평가 의지를 드러냈다.
NICE신용평가는 지난 8일에 이마트에 대한 본·정기평가에서 장기신용등급 AA+/Stable, 단기신용등급 A1을 부여한 바 있다. 주력사업인 대형마트 부문의 실적이 둔화됐지만, 업계 1위의 시장지위를 바탕으로 한 주요 경쟁사 대비 양호한 실적, 다변화된 유통채널의 실적 보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결과였다.
하지만, NICE신용평가는 평가 이후 발표된 이번 1분기 실적에 대해 의구심을 표했다. 주력인 대형마트 사업에서 판촉강화 등 개선 노력을 했음에도 실적 저하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전문점 등 기타부문의 영업적자 폭도 확대돼 대형마트 외 사업의 실적 보완도 부진한 것으로 봤다.
이마트의 1분기 손익실적(연결기준)을 보면, 영업이익은 7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2억원(51.6%) 줄었다. 당기순이익도 6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억원(44.0%)이나 감소했다. 별도기준 실적도 영업이익이 548억원(33.9%) 줄어든 1068억원, 당기순이익은 271억원(20.1%) 하락한 107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수익성 비율(영업이익/총매출)은 연결기준과 별도기준 각각 1.5%, 2.9%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1.5~1.9%p 저하됐다. 연결·별도기준 매출액이 각각 4789억원(11.7%)·356억원(1.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 감소폭이 더 컸던 탓에 영업수익성 비율이 악화된 것이다.
리포트에서는 이마트의 영업수익성 저하 원인으로 최저가정책 등 판촉 강화에 따른 원가율 상승을 지목했다. 온라인쇼핑과의 경쟁 심화에 대응해 올해부터 주요 상품의 가격을 인하하는 등 매출 확대를 추진 중이지만,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부츠(Boots)와 PK마켓 등 전문점의 영업적자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1분기 전문점 부문의 영업손실은 227억원으로 전년 동기 151억원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 전문점 등 기타부문의 지속적인 영업적자는 트레이더스의 영업흑자를 상당 부분 상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NICE신용평가는 올해 중으로 이마트에 대한 신용도를 재평가하기로 했다. NICE신용평가 측은 “이마트의 주력사업인 대형마트 사업의 실적 부진이 대내외 경쟁환경과 소매유통업 트렌드 변화 등으로 인한 ‘회복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추세에 의한 것인지 여부’에 대해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마트 외 사업부문의 실적 보완 정도 등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2019년 정기(또는 수시) 평가시 회사에 대한 신용도를 재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