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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움 vs 토스’ 둘 다 웃을까?...제3인터넷은행 인가 심사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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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13:05:44

외부평가위 3일간 비공개 합숙심사..금융위 26일 발표 예정
키움, 대기업 주주 다수 확보..토스, 혁신성·포용성에 강점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 금융당국은 신규 인터넷은행에 도전한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에 대한 추가 인가 여부를 가리기 위한 2박 3일의 심사 일정에 들어갔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위촉한 외부평가위원들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외부와 단절된채 합숙심사에 착수했다.

 

평가위원들은 전날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평가위원들의 인적사항과 규모, 합숙 장소 등도 비밀에 부쳐졌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26일 심사가 완료 되는대로 임시회의를 열어 최대 2곳의 신규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의결, 발표할 예정이다.

 

평가위원들은 키움뱅크와 토스뱅크가 제출한 기본 자료와 금감원의 사전심사 결과, 두 후보 업체의 프레젠테이션 등을 토대로 채점한다. 심사 항목은 ▲자본금 및 자금 조달방안(100점) ▲대주주 및 주주구성계획 ▲사업계획(700점) ▲인력·영업시설·전산체계·물적설비(100점) 등이다. 사업계획은 혁신성(350점), 포용성(150점), 안정성(200점) 등 3개 분야로 세분화한다. 

 

키움뱅크 컨소시엄은 키움증권(지분율 25.63%)을 필두로 KEB하나은행(10%), SK텔레콤(4%) 등 대기업 외 유통·ICT·핀테크 등 영역에서 모두 28개 기업이 주주로 참여했다. 

 

키움뱅크의 경우 대기업 다수를 주주로 확보해 자본금·자금조달, 대주주·주주구성, 사업계획 안정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기존 금융회사(키움증권)에 인터넷은행을 얹어주는 것에 불과하다는 점이 혁신성에 감점 요인이라는 지적도 있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간편송금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60.8%의 지분으로 주도하고, 실리콘밸리 기반 벤처캐피털 알토스벤처스와 영국 챌린저뱅크(소규모 특화은행) 몬조의 투자사 굿워터캐피털이 9%씩 투자한다.

 

토스뱅크는 혁신성과 포용성 등의 장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비바리퍼블리카의 지분율이 60%를 넘어 자본금·자금조달과 대주주·주주구성은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다. 

 

당초 금융위는 최대 2개까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낼 계획이라 밝힌 바 있다.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모두 적격성 심사만 통과한다면 인가받을 수 있는 셈이다. 본인가 일정과 전산설비 구축 등의 절차를 고려하면 이번에 추가로 인가받는 인터넷은행의 공식 출범 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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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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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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