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3년내 실현될 보험산업의 신종리스크는?

URL복사

Sunday, July 20, 2014, 13:07:46

스위스리, ‘보험산업이 주목해야할 26개 리스크’ 발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가까운 미래에 금융·보험 산업에 좋지 않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기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보험연구원은 글로벌 재보험사 스위스리(Swiss Re)가 최근 보험산업이 주목해야 할 26개의 리스크라는 주제의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리스크는 대부분 3년 내에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는 금융시장 전반에서 신흥국 경제성장률 둔화 유로존 경제위기 거시금융경제의 단기 실적주의 등을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신흥국의 경제성장률 둔화는 보험산업 성장둔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분석. 중국의 그림자금융과 지방정부부채, 우크라이나 사태, 태국 정정불안, 브라질·인도네시아·터키 등의 국가부채 등이 실제 사례로 제시됐다.

 

보고서는 유로존 경제위기 지속은 금융시장과 보험회사의 자산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유로존 경기가 부진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발생한 포르투갈 은행의 채무불능 사건 등 경기회복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단기성과를 지향하는 규제와 정책은 시장의 불안정성과 불건전성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근본적인 경제문제 해결을 지연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생명보헙 업계에서는 대기오염이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리스크 요소로 꼽았다. 대기오염은 최근 사망과 질병 유발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생명·건강보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이다.

 

실제로,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는 대기오염이 암을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발표했다. 보험회사들은 질병보험, 생명 및 건강보험의 상품 개발이나 보장범위 설정에 대기오염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는 제안이다.

 

유전자 검사의 대중화와 금융소비자 보호, 식품·식수 안전도 위해 생명보험업계의 위기 요소로 지목됐다. 이중 금융소비자 보호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슈로 향후 보험 상품 개발 과 판매에 상당한 영향 글로벌 이슈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손해보험 업계에는 클라우딩 컴퓨팅이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제시됐다. 이는 정보 유출과도난 등 관련된 리스크다. 보험사는 도난과 관련한 직접적인 손실보장뿐만 아니라 평판 위험까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스포츠 관련 뇌 부상, 디지털 명예훼손, 전자담배, 식물병원균, 알루미늄 위해성분 등이 손보업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는 새로운 위험들의 발생 가능성과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최근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이런 위험에 대해 살펴보고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