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LG화학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공략을 위해 현지 자동차 브랜드 1위인 지리차와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2021년 이후 보조금 정책이 끝나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현지에서 안정적인 배터리 물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된 LG화학은 합작법인을 바탕으로 두 회사가 절반씩 지분을 나눠 갖는 합작법인은 2021년말까지 1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LG화학은 지난 12일 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위치한 지리차 연구원에서 펑칭펑 지리차 부총재,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 LG화학과 지리차는 50:50 지분으로 각각 1034억원 씩 출자할 방침이다.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는 합작법인의 신규공장은 2021년 말까지 전기차 배터리 10GWh의 생산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2022년부터 지리차와 자회사의 중국 전용 전기차에 공급된다.
양사가 합작법인을 설립하게 된 것은 중국 시장 공략이 필요한 LG화학과 높은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것이 필요한 지리차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50만대를 판매한 지리차는 2020년부터 판매량의 90%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LG화학도 전세계 전기차 시장의 50%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을 공략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로컬 1위 완성차업체와 손을 잡은 만큼, 2021년 이후 중국 정부가 보조금 정책을 중단하더라도 현지 시장에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은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한편,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전기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기로 약속했다. 앞으로도 독자 기술력을 유지하면서도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는 합작법인 설립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전세계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합작법인을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가장 높은 지리차를 파트너로 확보하면서 현지 시장 공략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 150만대에서 2023년 350만대, 2025년 580만대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