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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희 스타일난다 前 대표 빌딩은 얼마?”...가로수길 4대 호재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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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3, 2019, 10:06:09

빌사남 TV, 가로수길 상권 뽀개기 2화 나로수길 편...유명인 빌딩 소개 및 분석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 신대리: 안녕하세요, 빌사남 TV입니다. 가로수길 특집 1화가 끝나고 2화로 찾아왔는데요, 여기서부터 가로수길 초입입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가로수길에는 아까도 설명해 드렸지만, 상권 생기기에 제일 좋은 조건에 있어요. 15미터 도로에 횡단보도가 없고. 가로수길이 원래 초창기에는 먹자상권이 형성됐다가 점점 면적의 제한을 안 받는 소매점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위쪽으로는 나로수길이라 불리는데 그쪽으로 상권이 확장되어있는 상태이고요. 2화에서는 나로수길이라고 불리는 지역으로 이동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의 쌈지길 공사현장]

▲ 신대리: 네, 최근 매각사례부터 연예인 빌딩까지 소개해드릴게요. 가보시죠. 대표님!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이곳은 어디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1편에서 굵직한 공사가 두 가지 있다고 했는데, 그 두 번째 장소입니다. 인사동 쌈지길 아시죠? 가로수길 임대료가 굉장히 많이 올랐잖아요. 소매 장사하시는 임차인분들께 저렴하게 임대를 주려고 여기 쌈지길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지스 자산운용에서 매입해 신축하고 있는데 거의 다 지어진 것으로 보이고 다 지어지면 사람들이 더 많이 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면까지 있는데, 이면에도 상권이 많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스타일난다 3CE 시네마]

▲ 신대리: 대표님 제가 진짜 좋아하는 화장품 브랜드인데, 이 건물을 소유하고 계신 분이 엄청 유명하시잖아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스타일난다 김소희씨가 이 건물을 2013년도에 매입했습니다. 그전에 명동 건물도 매입했다가 가로수길에 건물도 직접 매입했고.

 

이 건물 같은 경우, 70억을 전액 현금으로 샀어요. 이것만 놀랄 게 아니라 8채 정도를 다 현금으로 샀습니다. 얼마 전에 지분도 좀 팔았죠? 아마 6천억이었나요? 정말 부럽네요. 다음으로 이동해보시죠.

 

[류승범 빌딩 인근]

▲ 신대리: 엇, 이 건물도 어디서 많이 본 건물 같은데?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류승범씨가 2006년도에 16억 정도에 매입해서 2015년도에 매각을 했는데, 얼마에 팔았는지 아세요? 기존 16억에 매입해서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신축을 한 다음에 2015년도에 무려 78억에 매각을 했습니다.

 

시세차익만 엄청나죠. 류승범씨는 이 빌딩뿐만 아니라 저 안쪽에도 원룸 건물 하나 소유하고 계세요.

 

[육심원 빌딩 앞]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여기는 육심원씨 건물이고, 특이한 것은 도산대로 변에 예전 앙드레김 건물을 매입했습니다. 그 건물이 190억 정도 됐는데, 되게 잘 사셨어요. 지금은 리모델링 공사 중입니다.

 

[노홍철 빌딩 근처]

▲ 신대리: 대표님, 나와 있는 이 건물은 어떤 건물인가요? 전면이 엄청 넓어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마지막 소개해드릴 연예인 빌딩인데, 바로 노홍철씨 빌딩입니다. 노홍철씨가 원래 해방촌에 두 채를 소유하고 있다가 한 채를 매각하고 이 신사동 건물을 매입했는데, 노홍철씨가 압구정 현대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세요.

 

아무래도 이쪽 지역을 잘 알다 보니까 해당 건물을 매입했는데 작년 말에 122억에 매입했습니다.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인근 매매사례와 비교했을 때 10% 이상 저렴하게 잘 샀어요. 특이한 점이 1층에 철든 책방에 있던 동상이 이쪽에 와있습니다.

 

아마 1층은 노홍철씨가 직접 쓰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전문가가 봤을 때는 노홍철씨의 빌딩 매입사례는 굉장히 잘 산 것으로 생각이 되고, 현대아파트가 언제 재건축될지는 모르겠지만 재건축이 된다면 그에 따른 호재도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신대리: 그렇다면 가로수길 메인에 안 사고 이쪽으로 투자한 이유는 뭘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노홍철씨 빌딩 같은 경우에는 가로수길 상권보다는 압구정 상권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기본적으로 수요는 있으므로 안정적으로 임대수익 거두기에 압구정 상권이 괜찮습니다.

 

그걸 목적으로 매입한 것으로 보이고, 아무래도 본인이 건너편에 살고 있다 보니까 이쪽 지역을 잘 알고 매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쌈지길 건축현장 후면]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여기가 어딘지 아십니까?

 

▲신대리: 여기 아까 공사현장 뒤편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가로수길 메인에 공사하고 있는 현장을 봤는데, 여기 이면까지 다같이 공사하고 있어요. 여기 위치한 곳이 아까 말씀드렸던 나로수길이고요.

 

이곳 같은 경우에는 세로수길보다는 상권이 많이 빠졌는데, 이 건물이 신축되면 나로수길까지 굉장히 좋아질 것 같아요. 이면에도 상권이 형성되어있는데 한 번 보여주시죠. 해당 건물들도 다 다가구주택이었는데 이렇게 리모델링해서 1, 2층은 근생시설로 들어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이 부분이 반지하예요. 다가구주택 같은 경우에는 이런 메리트가 있어요. 지하층보다는 거의 1층에 가까운 임대료를 받을 수 있어서 이런 반지하가 좀 올라와 있는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 신대리: 지하라고 하면 빛도 안 들어오고 깜깜하다는 생각만 드는 것이 대부분인데, 여기는 메리트가 있네요.

 

[신사동 가로수길 관련 호재는?]

▲ 신대리: 네, 여전히 핫한 가로수길 쭉 둘러보았는데요, 신사동 가로수길에 관련된 호재 싹 한 번 정리해주시겠어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가로수길 호재를 말씀드리면, 지금 신분당선 공사하고 있습니다. 광교에서 강남역까지 뚫려있는 게 신사역을 거쳐서 가거든요. 공사 하고 있어서 지하철역 개통 호재가 있고 그게 용산까지 뚫리면 오히려 강북에 계신 분들이 이쪽으로 올 것 같아요.

 

일단 지하철역 호재가 하나 있고요. 두 번째로 지하철역이 또 생깁니다. 위례-신사선이 뚫릴 예정이고요, 세 번째로는 아까 보셨던 두 군데 대규모 신축 건물들. 그 두 곳에 따른 호재들도 있어 보이고요.

 

마지막으로는 압구정 현대나 이쪽 재건축에 관련된 호재. 가로수길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다 주 5일 상권인데 여기는 주 7일 상권입니다.

 

▲ 신대리: 주 7일 상권이 어떤 건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보통 주 5일이라고 하면 평일에만 사람이 있는 거예요. 그런데 가로수길의 경우에는 주말에 사람이 더 많아요. 주 5일보다는 임대료 수준이 더 높아져요. 강남지역에 주 7일 상권이 몇 개 없거든요. 그중에 한 군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신대리: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죽어가는 상권들이 많아지는데 대표님께서는 가로수길 상권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보시는데요, 평단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시겠어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도산대로변은 평단가가 대략 2억 정도 되고, 가로수길 메인은 대략 2억 중반부터 3억까지 시세가 형성돼있습니다. 아까 봤던 세로수길같은 경우에는 평당 1억 중반까지 형성이 되어있고, 나로수길은 아무래도 세로수길보다는 낮습니다.

 

평당 1억 정도 시세가 형성돼있습니다. 그 이면에 갈수록 가격은 더 낮아지고요. 강북도 가격이 굉장히 높은데 신사동 가로수길 쪽이 가격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에요.

 

연남동 메인 길 같은 경우에는 대지 평단가가 1억이 넘거든요. 이면도 5, 6, 7천 그 이상도 가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그 정도 가격이면 신사동 가로수길에 투자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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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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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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