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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온라인 전문몰·밀키트 전용 어플’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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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1:07:06

‘CJ더마켓’과 밀키트 ‘쿡킷’ 전용 어플 선보여
“온라인 소비 확대되는 HMR 트렌드 반영한 전략”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초격차 R&D 역량 기반으로 HMR 사업 확대를 선언한 CJ제일제당이 이번엔 미래 성장 동력인 온라인 플랫폼 강화에 나선다. HMR의 마지막 최대 격전지가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자사 식품몰과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8일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 전문몰 ‘CJ더마켓(CJ THE MARKET)’을 새롭게 오픈하고, 자사의 밀키트 전문 브랜드인 ‘쿡킷’도 전용 어플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자사 직영몰인 ‘CJ온마트’를 운영하며 축적된 역량과 노하우·소비자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신개념 식품 전문몰로 접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산자 기반의 판매에 집중하기보다 다양한 먹거리·볼거리·살거리 등 소비자 체험에 최적화된 종합 플랫폼 서비스 차별화로, HMR 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CJ더마켓’과 ‘쿡킷’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4차산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을 도입하고,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을 목표로 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니즈를 재빠르게 분석·반영하는 것은 물론, 구매 행태와 동향 등을 종합 분석해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예를들어 ‘CJ더마켓’은 다양한 상황과 테마에 맞는 HMR 중심의 식문화를 제시한다. ‘오늘 뭐 먹지?’ 코너를 통해 매일 오전 10시 새로운 메뉴가 공개된다. 모든 메뉴는 ▲날씨 ▲생일 ▲야식 등 다양한 테마에 맞게 제안되고, 해당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햇반 ▲비비고 국물요리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됐던 정기배송 전용 상품을 대다수 상품으로 확대됐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날짜에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다. 선물하기 기능도 추가됐다. 집들이·생일·홈파티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HMR 일상선물세트를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유료회원 고객 서비스도 강화됐다. 프리미엄 멤버십인 ‘더프라임’은 고객에게는 회원 가입 시 2만원 상당의 가입 선물과 CJ더마켓 기프트카드 3000원, 상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매달 구매액 기준 상위 10명에게는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CGV 골드클래스 티켓 등을 증정해 다양한 CJ그룹의 문화 체험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온라인 시장에서 타임세일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점을 반영해 CJ제일제당은 ▲마켓 핫딜 ▲게릴라 세일 등도 활발히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중으로 CJ제일제당의 HMR 플래그십 스토어인 ‘CJ올리브마켓’ 2곳 매장의 상호를 ‘CJ더마켓’으로 동일하게 변경하고 온·오프라인 간 시너지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CJ제일제당은 기존 ‘CJ온마트’에서만 판매되던 밀키트 ‘쿡킷’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별도로 선보였다. 모바일 콘텐츠 소비 증가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 독자적인 밀키트 전문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쿡킷’ 어플리케이션은 ▲제철 ▲시그니쳐 ▲집밥 ▲스트레스 해소 ▲한식 ▲글로벌 등 다양한 테마별 메뉴를 구성해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세먼지 정보를 포함한 오늘의 날씨와 운세정보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는 챗봇 서비스도 탑재됐다.

 

기존에 종이 형태로 배송됐던 레시피 카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 형태로 제작됐다. 또한 상품별로 원하는 배송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지정일 배송 ▲신메뉴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 편의를 높였다.

 

이밖에 새롭게 출시되는 신메뉴에 대해 문의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반영해 ‘쿡킷’ 4주 식단표가 운영된다. 메뉴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제품 소개 페이지 외 별도의 리뷰 전용관이 마련된 것.

 

CJ제일제당 측에 따르면 자체 조사결과 ‘쿡킷’ 고객 후기는 5점 만점에서 4.8점을 기록하고 있고, 재구매율은 40%를 훌쩍 넘는 등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알려졌다.

 

김경연 CJ제일제당 온라인사업담당 상무는 “‘CJ더마켓’과 ‘쿡킷’ 어플리케이션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찾는 단순 식품몰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재미를 찾을 수 있는 식문화 콘텐츠몰로의 활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식품사업을 강화해 한 단계 높은 HMR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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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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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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