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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은 있는데 알릴 수가···”...송대현 LG전자 사장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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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6, 2019, 15:07:29

LG전자 세계 첫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로 新가전 트렌드 선도
규제 제한으로 시음행사 못 해..국내 이어 내년 美시장 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000번 넘게 맥주 제조 실험을 거치고, 30톤 이상 맥주를 버리면서 탄생한 제품입니다.~”

 

캡슐형 커피에 이어 캡슐형 수제맥주가 시장에 등장했다. 기계에 캡슐 하나만 넣고, 10일만 기다리면 맥주가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 페일 에일을 마시고 싶다면 20일 정도 기다리면 된다. 완성된 맥주는 잔에 따라 마시면 그만이다.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홈브루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반응은 혁신과 우려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캡슐로 집에서도 갓 뽑아낸 신선한 맥주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혁신적이라는 평이다. 반대로 맥주 시음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해야 된다는 점과 비싼 가격은 단점으로 꼽힌다.

 

◇ 맥주 맛은 좋은데…규제상 소비자 대상 시음행사 못 해

 

16일 LG전자 홈브루 간담회에서 만난 송대현 H&A 사장도 “주류 관련 규제때문에 맥주 맛을 보여줄 수 없는 상태에서 제품을 팔아야 하는 점은 어렵다”고 토로했다. 국내 주세법상 LG전자는 주류를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시음행사도 진행할 수 없다.

 

예컨대, LG베스트샵에서 수제맥주 홈브루 제품을 판매하지만 소비자 대상으로 맥주 시음을 전혀 할 수 없는 것이다. 송대현 사장 역시 “맛이 좋지만, 알릴 방법이 별로 없다”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LG전자 홈브루에 들어가는 캡슐은 영국의 위스키 제조사인 문톤스과 공동개발했다. 영국은 펍(Pub)문화가 200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데다 에일의 본고장이기도 하다. 송대현 사장은 “영국의 문톤스 전문업체와 손잡고 캡슐을 개발했고, 대사관 내에는 국내 주류법 적용이 안돼서 행사를 이곳에서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LG전자 홈브루에서 완성된 맥주 3가지 종류를 마셔봤는데, 신선하다는 느낌이 강했다. 페일 에일은 부드럽지만, 향긋함이 입안을 감쌌고, IPA와 스타우트는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강했다. 개인의 맥주 취향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이날 시음 행사에서 맥주맛에 대한 평가는 “꽤나 신선하다”라는 반응으로 모아졌다.

 

현장에서 맥주를 시음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는 “맥주맛이 훌륭하다”며 “영국은 맥주를 마시며 친구,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일이 문화 핵심처럼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 타깃층은 수제맥주 애호가…“초기 판매량은 가늠 안 돼”

 

이번 LG전자 홈브루는 4년 전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탄생했다. 앞서 LG전자 오브제 제품과 포터블 공기청정기도 사내 아이디어 그룹(라이프스타일 리서치)에서 시작된 제품이 개발된 것이다.

 

LG전자는 홈브루 타깃 고객층을 ‘맥주 애호가’ 그룹으로 정했다. 맥주를 좋아해서 직접 만들고 싶지만, 번거로운 과정때문에 망설이는 이들이 타깃 소비자층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수입 캔맥주와 수제맥주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얼마나 클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송대현 사장은 “타깃층은 일반 슈퍼에서 파는 캔맥주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아니고 맥주 마니아다”면서 “나만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만의 맥주를 즐기려는 대상인데, 이들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가지 보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초기 판매량 역시 예측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LG전자 홈브루가 400만원에 달하는 고가 제품인 데다 맥주 맛을 전달하지 못한채 제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얼마나 팔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것.

 

해외 시장 진출에도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LG전자는 홈브루에 대한 국내 반응을 먼저 살핀 이후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일본과 중동 등의 경우 집에서 술을 만들거나 마시는 행위가 금지된 국가도 있어 글로벌 진출에 제한적이다.

 

송대현 사장은 “홈브루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뒀고, 지난 1월 CES 행사에서도 반응이 좋았다”며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 LG시그니처 쇼룸이 있는데, 여러 관계자를 초청해 제품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사장은 “일본의 경우 가정에서 술을 만들 수 없다고 한다”며 “일본에서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있지만, 아무리 많은 주문이 들어와도 판매할 수 없고, 중동 등도 법으로 금지돼 판매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최상규 한국영업본부장 사장, 나이젤 데이비스 문톤스 대표, 닉 메타 주한 영국대사관 부대사, 정순기 정수기 사업 담당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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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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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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