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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외화보험 가입할 때 환율변동 고려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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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2:07:00

112번째 금융꿀팁..환리스크·금리변동 가능성 등 확인하고 가입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평소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 박진호 (가명) 씨는 은행 창구에서 ‘외화 보험은 달러라는 안전 자산으로 투자되고 환율이 오를 경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직원의 설명을 듣고, 안정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생각해 관련 상품에 가입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보험 만기가 돌아와 보험금을 원화로 환전했는데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해당 시점의 환율이 가입할 때보다 하락해 생각했던 것보다 적은 금액을 받게된 것이다. 보험 가입 당시 환율변동으로 인한 영향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결과다.

 

금융감독원 (원장 윤석헌)은 위 사례와 같이 외화보험 가입 때 소비자가 놓칠 수 있는 유의사항 세 가지를 17일 발표했다. 외화보험은 보험료 납입과 보험금 지급이 모두 외국통화로 이뤄지는 보험상품으로 현재 미국 달러보험과 중국 위안화보험이 판매되고 있다.

 

우선 환율변동에 따라 소비자가 납입하는 보험료와 수령하는 보험금 원화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 외화보험은 소비자가 보험료를 낼 때에는 원화를 외화로 환전하게 되고 보험금을 받을 때에는 외화를 원화로 환전하게 된다. 만일 보험료 납입 때 환율이 상승하면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이 늘어나는 식이다.

 

또 외국의 금리수준에 따라 금리연동형보험의 만기보험금 등은 변동될 수 있다. 외화보험은 이율 적용 방법에 따라 크게 금리연동형과 금리확정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금리연동형은 매월 공시이율이 변동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미국과 중국의 금리 수준이 우리나라보다 높은 상황에서 외화보험에 가입할 경우 이율 측면에서 원화보험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그러나 대부분의 외화보험은 보험기간이 5년 또는 10년 이상으로 긴 편인데 장기간 외국의 금리가 계속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인터넷 블로그 등에서 외화보험이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금융상품으로 소개된다”며 “외화보험은 환테크를 위한 금융상품이 아니고 계약해지 외에는 환율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만한 방안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5월 말까지 외화보험 누적 판매 건수는 14만 600건, 3조 8000억원 규모다. 이 중 최근 1년 동안 5만건 이상이 판매됐다. 상품 종류는 연금·저축·변액·종신 등으로 다양하고 주로 은행창구 또는 보험설계사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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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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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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