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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후분양’ 단지 과천 푸르지오 써밋...평당 4000만원 수요자 반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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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8:07:44

지하 3층~지상 28층, 아파트 32개동 총 1571세대...일반분양 506세대
과천역·정부과천청사역 더블역세권 단지...블록별로 다른 디자인 돋보여

 

정부의 분양가 규제를 피해 후분양을 택한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견본주택이 개관했다. 가격을 두고 청약 대기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하지만 대부분 입지와 상품에는 만족하는 듯했다.

 

26일 대우건설이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37번지 일원에 과천주공1단지를 재건축해 짓는 과천 푸르지오 써밋 견본주택이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분양에 돌입했다. 아침 일찍 쏟아진 폭우 때문인지 문을 연 직후인 오전 10시대에는 전시관이 한산했으나 정오에 가까워질수록 방문객의 숫자도 많아졌다.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후분양'을 택한 첫 사례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보증을 받지 않고, 등록사업자 2인의 연대보증으로 입주자를 모집했다. 책정된 평균 분양가는 3.3㎡당 3998만원이다. 분양가는 최소 9억 7040만원(59㎡B)부터 최고 21억 3830만원(151㎡A)에 달한다.

 

평촌에서 왔다는 50대 여성 이모 씨는 “가격이 합리적인 것 같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이 씨는 “1단지와 11단지(현 래미안에코팰리스)는 과천 내에서도 가격이 있는 축에 속한다”며 “사실 평당 4000만원대 중반까지도 예상했다”고 말했다.

 

서울 방배동에서 이곳을 찾은 40대 중반 여성 박 모 씨의 생각은 달랐다. 박씨는 “좋은 단지라고 소문이 나서 견본주택을 찾았는데 비싼 것 같다”며 “좋은 자재를 쓰면서 분양가를 높였다고 들었는데, 사실 후분양 전환하며 거품이 낀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전했다.

 

 

내년 4월 입주 예정이라 중도금 납부 일정이 촉박한 편이다. 계약금(20%) 납부 후 오는 11월, 12월, 내년 2월 3회에 걸쳐 중도금(60%)을 납부해야 한다. 대우건설은 수요자가 느낄 부담을 고려해 이른바 ‘연체금 마케팅’을 마련했다. 계약금과 1차 중도금 1000만원을 내면 나머지 중도금 모두 입주 시까지 납부 유예가 가능하다. 유예기간 동안 연체 이자율은 5.5%다.

 

수요자들은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최대 장점으로 입지를 꼽았다. 이 씨는 “관악산을 둘러싼 과천의 자연경관과 주거 환경이 좋아 이곳을 찾았다”고 말했다. 현재 과천에서 거주 중인 50대 남성 백 모씨는 “지금 거주하는 곳 가까이 상가가 없어서 불편했는데 1단지 근처엔 상가도 조성될 것 같다”며 “무엇보다 역세권이라 단지라 20대인 자녀가 좋아한다”고 했다.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지하철 4호선 과천역 3번 출구가 단지와 곧바로 연결되고, 정부과천청사역도 인접해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 단지다. 향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가 정부과천청사역에 예정돼 있어 양재, 삼성 등 강남권에 1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다.

 

블록별로 디자인을 다르게 한 점도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특징이다. 전체 단지를 4개 블록(1BL·4BL·5BL·6BL)으로 나눴는데 블록별로 설계 컨셉을 차별화해 디자인했다.

 

중앙로변에 위치하고 고층 위주로 이루어진 1블록은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강조했다. 건물 외벽에는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커튼월 룩, LED 경관조명을 적용했다. 관문로변에 위치한 4·5·6블록은 고급빌라를 모티브로 디자인됐다. 주변 자연환경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저층 단지로 이루어졌다.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지하 3층 ~ 지상 28층, 아파트 32개동 총 15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506세대로 전용면적 기준 ▲59㎡ 254세대 ▲84㎡ 96세대 ▲111㎡ 33세대 ▲120㎡ 11세대 ▲126㎡ 27세대 ▲131㎡ 68세대 ▲151㎡ 17세대로 구성됐다.

 

30일~8월 1일 1, 2순위 청약을 실시하며 다음 달 8일 당첨자 발표, 같은 달 19일~21일 정당계약 순으로 일정이 진행된다. 해당 지역 1순위는 과천시 1년 이상 거주자이며, 기타지역 1순위는 과천시 1년 미만 거주자와 경기, 인천, 서울 지역 거주자다.

 

전용 85㎡이하 주택은 일반공급 세대수의 100%를 가점제로 입주자를 선정하며, 전용 85㎡초과 주택은 일반공급 세대수의 50%를 가점제로, 나머지 50%는 추첨제로 입주자를 선정한다. 2020년 4월 입주예정이며,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37 써밋갤러리 3층에 마련됐다.

 

조가영 과천 푸르지오 써밋 분양팀장은 “분당 지역 거주자의 입주 문의가 가장 많고 그 다음 인덕원, 평촌, 의왕 지역 거주자의 입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당해 지역 마감을 기대하진 않지만 기타지역에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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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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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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