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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후분양’ 단지 과천 푸르지오 써밋...평당 4000만원 수요자 반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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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8:07:44

지하 3층~지상 28층, 아파트 32개동 총 1571세대...일반분양 506세대
과천역·정부과천청사역 더블역세권 단지...블록별로 다른 디자인 돋보여

 

정부의 분양가 규제를 피해 후분양을 택한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견본주택이 개관했다. 가격을 두고 청약 대기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하지만 대부분 입지와 상품에는 만족하는 듯했다.

 

26일 대우건설이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37번지 일원에 과천주공1단지를 재건축해 짓는 과천 푸르지오 써밋 견본주택이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분양에 돌입했다. 아침 일찍 쏟아진 폭우 때문인지 문을 연 직후인 오전 10시대에는 전시관이 한산했으나 정오에 가까워질수록 방문객의 숫자도 많아졌다.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후분양'을 택한 첫 사례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보증을 받지 않고, 등록사업자 2인의 연대보증으로 입주자를 모집했다. 책정된 평균 분양가는 3.3㎡당 3998만원이다. 분양가는 최소 9억 7040만원(59㎡B)부터 최고 21억 3830만원(151㎡A)에 달한다.

 

평촌에서 왔다는 50대 여성 이모 씨는 “가격이 합리적인 것 같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이 씨는 “1단지와 11단지(현 래미안에코팰리스)는 과천 내에서도 가격이 있는 축에 속한다”며 “사실 평당 4000만원대 중반까지도 예상했다”고 말했다.

 

서울 방배동에서 이곳을 찾은 40대 중반 여성 박 모 씨의 생각은 달랐다. 박씨는 “좋은 단지라고 소문이 나서 견본주택을 찾았는데 비싼 것 같다”며 “좋은 자재를 쓰면서 분양가를 높였다고 들었는데, 사실 후분양 전환하며 거품이 낀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전했다.

 

 

내년 4월 입주 예정이라 중도금 납부 일정이 촉박한 편이다. 계약금(20%) 납부 후 오는 11월, 12월, 내년 2월 3회에 걸쳐 중도금(60%)을 납부해야 한다. 대우건설은 수요자가 느낄 부담을 고려해 이른바 ‘연체금 마케팅’을 마련했다. 계약금과 1차 중도금 1000만원을 내면 나머지 중도금 모두 입주 시까지 납부 유예가 가능하다. 유예기간 동안 연체 이자율은 5.5%다.

 

수요자들은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최대 장점으로 입지를 꼽았다. 이 씨는 “관악산을 둘러싼 과천의 자연경관과 주거 환경이 좋아 이곳을 찾았다”고 말했다. 현재 과천에서 거주 중인 50대 남성 백 모씨는 “지금 거주하는 곳 가까이 상가가 없어서 불편했는데 1단지 근처엔 상가도 조성될 것 같다”며 “무엇보다 역세권이라 단지라 20대인 자녀가 좋아한다”고 했다.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지하철 4호선 과천역 3번 출구가 단지와 곧바로 연결되고, 정부과천청사역도 인접해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 단지다. 향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가 정부과천청사역에 예정돼 있어 양재, 삼성 등 강남권에 10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다.

 

블록별로 디자인을 다르게 한 점도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특징이다. 전체 단지를 4개 블록(1BL·4BL·5BL·6BL)으로 나눴는데 블록별로 설계 컨셉을 차별화해 디자인했다.

 

중앙로변에 위치하고 고층 위주로 이루어진 1블록은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강조했다. 건물 외벽에는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커튼월 룩, LED 경관조명을 적용했다. 관문로변에 위치한 4·5·6블록은 고급빌라를 모티브로 디자인됐다. 주변 자연환경에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저층 단지로 이루어졌다.

 

 

과천 푸르지오 써밋은 지하 3층 ~ 지상 28층, 아파트 32개동 총 15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506세대로 전용면적 기준 ▲59㎡ 254세대 ▲84㎡ 96세대 ▲111㎡ 33세대 ▲120㎡ 11세대 ▲126㎡ 27세대 ▲131㎡ 68세대 ▲151㎡ 17세대로 구성됐다.

 

30일~8월 1일 1, 2순위 청약을 실시하며 다음 달 8일 당첨자 발표, 같은 달 19일~21일 정당계약 순으로 일정이 진행된다. 해당 지역 1순위는 과천시 1년 이상 거주자이며, 기타지역 1순위는 과천시 1년 미만 거주자와 경기, 인천, 서울 지역 거주자다.

 

전용 85㎡이하 주택은 일반공급 세대수의 100%를 가점제로 입주자를 선정하며, 전용 85㎡초과 주택은 일반공급 세대수의 50%를 가점제로, 나머지 50%는 추첨제로 입주자를 선정한다. 2020년 4월 입주예정이며,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37 써밋갤러리 3층에 마련됐다.

 

조가영 과천 푸르지오 써밋 분양팀장은 “분당 지역 거주자의 입주 문의가 가장 많고 그 다음 인덕원, 평촌, 의왕 지역 거주자의 입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당해 지역 마감을 기대하진 않지만 기타지역에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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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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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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