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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세븐일레븐 하는 게 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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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06:07:00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몸살 앓는 편의점 업계
세븐일레븐 점주 “매출이 눈에 띄게 줄었다” 하소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세븐(일레븐)하는 게 죄인가요?”

 

지난 27일, 한 편의점 점주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일본제품 불매운동 관련 글 제목이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라 국내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편의점 업계도 몸살을 앓는 모양새다.

 

위 게시글을 작성한 세븐일레븐 점주는 “한 단골손님이 ‘세븐은 일본꺼인데도 사장(점주) 보고 오는데, 아직도 일본 맥주가 진열되어 있는 것은 아니잖아’라고 하며 30분 넘게 떠들고 갔다”며 “손님들 보기 얼마나 민망하던지 워크인에 있던 일본 맥주 다 빼고 퇴근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다른 점주도 일본 맥주 때문에 가게 내에서 손님과 싸운 사연을 풀었다. 대학생 남자 한 명이 아사히 캔맥주를 사려고 하는데, 중년 남성 3명이 학생에게 “자네는 지금이 어느 땐데 일본 맥주를 사먹나?”라며 소리를 쳐서 그 남성들이랑 언성을 높여가며 싸웠다는 것이다.

 

손님이 들어와서 “일본제품 왜 파느냐”고 물어보면 뭐라 대답해야 할지 난감하다는 글도 보였다. 이에 점주들은 댓글로 자신만의 대처법을 서로 공유하기도 했다. 어떤 이는 “저는 소비자 분들 선택에 맡깁니다”라며 나름 소신(?) 발언을 한 반면, 다른 이는 “그냥 웃으면서 저거 있어도 안 나가요”라며 너스레를 떨었다고 했다.

 

꽤 안타까운 사연도 있었다. GS25를 운영하는 점주는 “며칠 전에 근처 경쟁사인 세븐일레븐 점주가 찾아와서는 요즘 매출이 어떤지 물어봤다”며 “일본 불매운동 영향 때문인지 최근 매출이 꽤 늘긴 했는데, 사실대로 말할 수는 없었다”고 털어놨다.

 

실제로 만난 한 세븐일레븐 점주도 “매출이 눈에 띄게 줄었다”며 “다른 편의점 브랜드를 운영하다가 조건이 좋아서 최근에 세븐일레븐으로 바꿨는데, 일이 이렇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태가 좀 잠잠해지기를 바랄 뿐, 점주 입장에서 딱히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일본제품 불매운동 영향으로 편의점 중에서는 롯데 계열사인 세븐일레븐과 일본지분 100% 미니스톱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이로 인해 해당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들의 매출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편의점 본사는 당장 내달부터 맥주 할인행사에 일본 맥주를 제외하는 등 이미지 관리에만 신경쓰는 모양새다. 미리 아사히 등 일본 맥주를 들여놓은 점주들 입장에서는 재고를 모두 떠 안아야 하는 실정이다.

 

결국, 애꿎은 편의점 점주들이 모든 고통을 몸으로 견뎌내야 하는 게 현실이다. 편의점 본사는 이미지 관리도 좋지만, 현장에서 고통받는 점주들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는 것을 우선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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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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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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