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올해 2분기 약 34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롯데마트가 하반기 실적부진 만회에 나선다. 매장별 상품 운영 권한을 확대한 ‘자율형 점포’를 대폭 늘리고, 매장 내 ‘체험형 콘텐츠’를 확충하는 등 고객들을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올해 2분기에만 33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 증가했지만, 부동산세·지급수수료 등 판관비가 81억원 증가해 적자폭이 더욱 커졌다.
이러한 롯데마트의 실적부진은 다른 유통 계열사인 롯데백화점과 비교된다. 롯데백화점은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4% 증가한 740억원을 기록했다. 롯데백화점의 선전 덕분에 롯데쇼핑은 2분기 91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실적면에서 선방할 수 있었다.
실적부진에 허덕이는 롯데마트가 하반기 선택한 전략은 ‘자율형 점포’ 확대다. 상품 운영에 있어 점포 권한을 확대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상권에 맞춘 점포별 ‘시그니처’ 상품을 만들거나 비규격 상품에 대한 판매가격 조정 등의 권한을 점포에 맡기는 전략이다.
실제로 롯데마트가 지난 4월부터 20개 점포에서 ‘자율형 점포’를 테스트 운영한 결과, 3.6% 역신장을 기록한 다른 점포들과 비교해 ‘자율형 점포’는 성장률이 3.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형 점포’ 확대와 더불어 롯데마트가 택한 전략은 매장 내 ‘체험형 콘텐츠’ 확충이다. 판매 공간을 줄이는 대신, 그 공간을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꾸민다는 것이다.
지난 7월, 판매 공간을 줄인 자리에 국제 규모의 롤러장과 주니어를 위한 스포츠 파크 등을 개장한 잠실점은 총 내방객수가 11.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고객 비중이 높았던 매장에 10대와 20대 고객이 주말 기준 23.7% 증가했다.
이밖에 롯데마트는 ‘시그니처’ PB 개발을 통해 다른 오프라인 유통 경쟁사, e커머스 간 가격 경쟁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시그니처 상품을 기존 150개에서 200개까지 확대하고, 내년에는 가공·홈·신선 카테고리 중심의 상품 300개를 운영할 계획이다.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는 “상품과 인력, 가격 등 현장에서 권한을 갖고 적극적인 운영을 통해지역을 대표하는 ‘1등 매장’을 확대시켜 나갈 것”이라며 “점차 줄어들고 있는 고객들의 발길을 매장으로 반드시 다시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