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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하반기 신규채용 시작...2000명 넘게 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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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19, 11:08:19

이달 말부터 신한 370명·우리 450명 등 채용 예정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의 하반기 채용 시즌이 다가왔다. 이달 말부터 신입 행원 공개채용에 본격 나서는데 규모는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내 주요 은행들은 오는 27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리는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를 시작으로 하반기 공개 채용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는 신입직원 공채를 진행하고 있거나 예정인 은행, 증권사 등 모두 60개의 금융사가 참여해 채용상담과 현장면접 등을 실시하고 금융권 일자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은행권에서는 행사 당일 IBK기업, NH농협, 신한, 우리, KEB하나, KB국민은행이 현장면접을 실시한다. 우수면접자에 대해서는 기관별로 30% 이상에게 하반기 공채 시 1차 서류심사 가점 부여 혹은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줄 예정이다.

 

은행별 공개채용 일정도 공개되고 있다. 은행권에서는 KDB산업은행이 가장 먼저 시작한다. 오는 27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2020년 신입 행원을 모집한다. 다음 달 20일까지 서류 심사를 거쳐 10월 중 필기 시험과 온라인 적성검사를 한 후 11월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신한은행은 다음 달부터 370여명을 새로 뽑을 계획이다. 상반기에 선발한 630여명을 더하면 올 한 해 1000명 수준을 뽑는 셈이다. 올해 신한은행의 채용 목표는 ‘창의·융합형 인재 확보’로 상경, 공학, 인문학 등 다양한 전공자를 채용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하반기에 450여명을 선발한다. 상반기 300명에 이어 올해 750명 규모다. 일반직 신입행원은 나이와 학력 등에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하다. 채용은 서류전형과 필기전형, 1차면접, 인성검사 및 2차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우리은행은 개인금융·기업금융·글로벌 부문으로 세분화해 직무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선발한다. 특히 특성화고 신입 행원 채용 규모를 80명으로 지난해보다 30% 늘려 청년 일자리 창출과 우수 인재 확보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빠르면 이달 말 채용 공고를 낸 예정이다. 신입 행원과 특성화고 인재 채용을 모두 진행하며 지난해(신입 415명, 특성화고 71명)와 비슷한 규모를 선발할 계획이다. 10월 필기 시험, 11월 면접을 진행한 다음 12월 초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직군은 일반직, 정보통신기술, 전문자격 등 3개로 나뉜다. ICT 인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채용 과정 신뢰도를 높인 AI(인공지능) 면접은 올해도 도입할 예정이다.

 

KEB하나은행은 다음 달 중순 채용 공고를 내고 원서를 접수한다. 지난해 하반기에 500명을 채용해 올해도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부터 공개와 수시 채용을 병행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도 다음 달 말 채용 공고를 내고 하반기 신입 행원을 모집한다. 지난해는 780명을 채용해 이번에도 비슷한 규모가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에는 360명을 채용했다. 농협은행 역시 ‘디지털 변환’을 이끌어갈 인재에 중점은 둔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달 말 ‘은행권 일자리 창출 효과’를 측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은행들이 고용을 얼마나 했는지 또 다른 업종의 고용창출에는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하겠다는 취지다.

 

은행들의 하반기 채용규모도 이번 평가에 반영된다. 금융권에선 측정 결과가 이달 27일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주최로 열리는 채용박람회 전후에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들이 대부분 상당한 흑자를 냈다. 국책은행과 특수은행 채용 규모까지 포함하면 2000명 넘게 채용할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또 금융당국의 고용창출 성적표 발표가 예정된 만큼 은행들도 이를 의식해 지난해보다 줄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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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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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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