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증권·펀드(DLS·DLF) 상품의 대규모 손실 우려가 발생하면서 주가연계증권(ELS) 등 다른 파생상품에 가입한 고객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이와 관련해 은행에 들어오는 고객 문의가 크게 늘어나는 등 파생상품 전반에 대한 투자 기피가 뚜렷해지고 있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 PB센터를 중심으로 DLS·DLF 뿐 아니라 다른 여러 파생상품과 관련된 문의가 눈에 띄게 늘었다. DLS·DLF 상품 직접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자신이 보유한 파생상품이 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묻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해외금리연계 DLF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본인이 투자한 상품이 혹시 이와 관련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또 최근 대규모 시위로 홍콩H지수 연계형 ELS와 관련된 다른 파생상품에 대한 손실률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액자산가들은 한 곳의 은행에만 자산을 투자하지 않고, 다수 은행과 증권사에 자산을 분배하는 경우가 많아 KEB하나은행이나 우리은행이 판매한 DLF·DLS의 중간 환매를 다른 은행에 문의하는 고객들도 늘어나고 있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의 대규모 손실 사태로 인해 관련된 주가연계증권 등 파생상품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도 위축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에 대한 손실 우려가 높아지면서 다른 파생상품을 권유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금리가 크게 떨어졌지만 안전자산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앞으로 파생상품은 가입할 생각이 없다는 고객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핵심성과지표(KPI) 개선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번에 문제가 된 파생결합상품의 주요 판매 창구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직원 핵심성과평가지표 수정 작업에 들어갔다. KPI에 비이자이익 성과지표 배점이 높아 불완전판매를 야기했다는 지적에 따라 객관성 확보를 위한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다.
우리은행은 내년 상반기부터 상품판매 인력을 대상으로 한 KPI에 고객관리 지표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DLS 사태를 계기로 상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외부자문위원의 의견을 반영해 상품의 위험성을 검토한 뒤 판매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하나은행도 하반기 KPI에 고객수익률 비중을 현행 5%에서 상향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여러 부서 구성원이 함께 판매 중이거나 승인 사모 방식의 상품에 대한 분기별 점검 절차를 강화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하반기부터 금융자산 3억원 이상 고객을 상대하는 PWM센터와 금융자산 50억원 이상 고객을 상대하는 PVG센터에 고객수익률 배점 비중을 대폭 확대하고 내년에는 전 지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KB국민은행은 DLS 상품을 보유한 투자자들에게 보유상품에 대한 정보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사실 DLF 상품을 판매하지 않은 은행들도 운이 좋았다고 생각할 정도로 마냥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내 은행 자산관리사들은 판매실적이나 고객 수익률 제고 등의 핵심성과지표 달성을 통해 성과급을 받는 구조라 위험상품에 대한 통제가 많이 부족하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많은 개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