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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악보험 출시 80일..가입계약 '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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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3, 2014, 17:09:16

현대해상, 행복지킴이보험 지난 7월 출시.."정책성보험 한계 드러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출시 후 80일간 신계약 0건'


지난 7월에 출시됐던 현대해상의 행복지킴이 보험(일명 4대악보험)이 정책성 보험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자체 등의 단체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현재까지 이 보험에 가입한 단체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대해상의 행복지킴이 보험은 출시한 지 80일이 지나도록 가입건수가 ‘제로 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보험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놓은 4대악 척결 공약 따라 학교폭력·성폭력·가정폭력·불량식품을 보상하는 상해보험이다. 4대악철결범국민운동본부(상임대표 조태임 한국부인회 회장)가 현대해상과 업무협약을 맺어 지방자치단체, 학교, 단체 등이 가입하도록 구성됐다.


또한 피해가 입증될 경우 보험 우선 가입 대상인 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 다문화 가정의 자녀 등 19세 미만이 보험혜택을 받도록 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출시한지 석달이 다되도록 성과가 없어 ‘정책성 홍보상품으로 전락하고 있다. 사실 이 상품은 출시 전부터 정부 압력에 의한 포퓰리즘 금융상품이라는 비판과 함께 4대악 등으로 인한 피해와 지원을 국가가 책임지지 않고 민간보험에 떠넘긴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말로만 4대악 척결을 위한 상품일 뿐 사실상 실효성이 없는 상품이라는 것이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상품 승인과정에서 4대악 보험임을 드러나도록 지나치게 개입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상규 의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월 현대해상이 프렌즈가드상해보험으로 보험명칭을 신고한 것에 대해 3월 신고상품 변경 권고를 통보했다.

 

권고사항으로 보험 상품이 급부 및 보장내용을 충분히 나타낼 필요온가 있다며 상품명 변경을 요구한 것이다. 이후 현대해상은 상품명을 행복지킴이상해보험(4대범죄)로 변경해 재신고하고 금감원의 상품승인을 받았다. 

 

이상규 의원(국회 정무위)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등을 민간보험 상품으로 보장하는 것은 국가가 담당해야 할 범죄 피해에 대한 책임을 떠넘긴 것이다금융당국은 정부정책호보용 보험 출시를 중단하고 본연의 책무인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MB정부 시절 정부정책 홍보용 전시상품으로 민간보험사에서 출시했던 자전거보험, 녹색자동차보험 등도 높은 손해율과 다른 이유로 판매를 중단해 유명무실해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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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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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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