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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낮추고, 서비스 키운 ‘아이폰 11’..혁신없다는 평가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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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1, 2019, 18:09:00

카메라·프로세서 성능개선..‘프로(Pro)’와 중저가로 가격 다양화
‘애플TV+’·‘애플 아케이드’ 가격 월 4.99달러..서비스 매출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애플이 신형 아이폰을 공개했다. 최근 삼성전자와 화웨이 등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5세대(5G) 이동통신과 폴더블 같은 외형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과 비교해 아이폰은 괄목할 만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평가는 여전하다.

 

애플 아이폰 매출은 미·중 무역분쟁과 스마트폰 시장 침체로 감소했다. 내년 5G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애플은 올해 본격적인 하드웨어 혁신보다는 제품군 다변화에 기반한 가격 조정과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등 서비스 부문 강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애플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애플 스페셜 이벤트’를 열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 신제품을 공개했다. 또 게임 구독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TV+’ 가격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스마트폰은 아이폰 11·아이폰 11 프로·아이폰 11 프로맥스다. 이번에 애플은 아이폰에 최초로 ‘프로(Pro)’라는 이름을 붙였다. 프리미엄 제품을 뜻하는 이 명칭은 기존에 PC와 노트북, 태블릿에만 적용됐다. XR 모델은 아이폰 11이 계승한다.

 

아이폰 신제품 세 종에는 A13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전력 효율과 성능 면에서 개선이 이뤄졌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프로 제품에는 후면에 초광각 렌즈가 추가된 트리플 카메라가 장착됐다. 삼성전자 갤럭시 S10 제품에 탑재된 초광각 렌즈는 1600만 화소인데 비해 아이폰에 들어가는 카메라는 모두 1200만 화소다. 다만, 전면 카메라는 후면과 같은 1200만 화소 렌즈를 탑재해 경쟁사를 앞섰다.

 

주목되는 것은 제품 성능보다 가격이다. 아이폰 11 최저 가격 모델(64GB)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XR 동급 제품보다 50달러 저렴한 699달러로 책정됐다.

 

최신 아이폰이 기존 제품보다 저렴하게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이폰 XR이 아이폰 제품군으로 통합되면서 가격 조정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개로 애플은 기존 제품을 가져오면 신제품을 할인해주는 보상판매 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내년 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저가형 아이폰과 함께 고가 정책을 고집하던 애플이 가격 다변화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니케이 아시안 리뷰에 따르면 애플은 부진한 아이폰 매출에 대응하고자 지난 2016년 출시된 아이폰 SE를 잇는 저가형 아이폰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인 아이폰 프로를 고가로 유지하면서도 중저가 제품으로 신흥시장을 포함한 중저가 수요에 대응할 가능성이 있다.

 

애플은 아이폰 신제품과 함께 구독 서비스 가격도 공개했다. 애플은 “게임 구독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가 오는 19일 월 4.99달러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11월에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TV+도 같은 구독료로 출시할 계획이다.

 

애플은 최근 아이폰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이고 서비스와 웨어러블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 7월 애플이 공개한 2분기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와 비교해 아이폰 매출은 11.8%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서비스와 웨어러블 부문 매출은 각각 12.6%, 48% 성장하며 사상 최대 2분기 실적을 이끌었다.

 

에어팟과 애플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는 줄어든 아이폰 매출을 대체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 기준으로 전 세계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 4620만 대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시장 점유율은 26.8%다.

 

팀 쿡 애플 CEO는 “아이폰은 엄청난 역량을 갖고 우리 삶을 바꾸는 제품”이라며 “아이폰 11은 많은 역량을 갖추면서 새로운 디자인을 추가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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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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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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