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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신세계백화점 남성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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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19, 06:09:00

지난달 30일 강남점 7층에 오픈..18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입점
다양한 브랜드 한 곳에서 쇼핑..브랜드 수 대비 규모 협소해 아쉬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은 지난달 30일에 2030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s.tyle contemporary men)’을 오픈했다.

 

직접 가서 둘러보니 한 매장에서 18개나 되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컸다. 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에 비해 매장 규모가 협소해서 각 브랜드별 특색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아쉬움도 있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11일 오후,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7층에 위치한 남성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을 찾았다. 2030 남성 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다는 말이 ‘패알못 (패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인 기자의 관심을 끌었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에는 의류·잡화 등 총 18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입점 브랜드는 ▲언어펙티드 ▲바스통 ▲벨리에 ▲투빌더하우스 ▲유스 ▲러프사이드 ▲네이머클로딩 ▲VDR ▲홀리선 ▲더레스큐 ▲스탠스서울 ▲비노블라 ▲Rise&Below ▲카네이테이 ▲오드콜렛 ▲누베스 ▲오디너리 ▲블락 등이다.

 

 

패알못 기자 입장에서 알만한 브랜드가 없는 것은 당연했지만,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품들이 적지 않았다. 의류 제품의 경우 평균 10만~20만원대 가격으로 직장인 기준 크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었다. 의류 외에도 국내 면도기 전문 브랜드(블락)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매장 관리는 백화점 소속 2명의 매니저가 담당하고 있었다. 남성 매니저에게 매출이 어떤지 묻자 “생각보다 꽤 잘 나오는 편”이라고 답했다. 매출 구성에 대해서는 “입점 브랜드를 알고 찾아오는 고객보다는 지나가다 들러서 구매하는 고객 비중이 70% 정도로 많다”고 말했다.

 

취재 중 입점 브랜드의 실제 대표가 매장에 들러 매니저와 소통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현재 입점 브랜드들의 계약 기간은 2~6개월로 제각각이며, 계약 연장 여부는 해당 브랜드의 매출액, 계약 연장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 입점 브랜드는 제품 공급 외에 따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

 

 

한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은 편집숍만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은 그런 면에서 장점이 뚜렷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 대비 매장의 규모가 협소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7층 에스컬레이터 앞에 자리잡은 매장은 눈대중으로 봐도 20평이 채 안 돼 보였다. 브랜드당 1평 정도 자리를 배정받은 셈이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지난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선 매장 규모를 약 50평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특히,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의 협소한 매장 규모는 5층에 위치한 여성용 패션 편집숍 ‘스타일바자(S.tyle BAZAAR)’와 비교된다. ‘스타일바자’의 경우 142평 규모 매장에 11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이와 관련,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 매장 평수는 보통 고객 동선에 따른 공간 평수를 합한 숫자”라며 “실제 매장 평수와는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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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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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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