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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보험사 후순위채 상시발행 허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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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4, 2014, 18:09:29

조영현 보험硏 위원, 정책세미나서 주장.."효과적 자본관리 위해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금융당국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효과적인 자본관리를 위해 자본을 확충하고, 위험을 경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4일 중소기업중앙회 대연회실에서 보험회사 자본강화전략과 정책과제란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보험사는 자본확충을 위해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자기)자본비용을 낮추고, 금리파생상품을 이용해 금리 리스크를 경감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후순위채란 일반 기업 또는 금융회사 등 필요한 경영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 중 하나다.  발행한 기관이 부도나 파산했을 경우 일반 다른 채권자들의 부채가 모두 청산된 다음에 원리금을 상환 받을 수 있는 채권을 뜻한다.

 

예를 들어 은행의 부도나 파산 시 예금은 5000만원까지 원금을 보장해 돌려받을 수 있지만, 후순위채에 투자한 돈은 다른 빚을 모두 갚은 뒤에야 받을 수 있게 된다. 보험사가 자본을 확충할 때 자본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타인자본 발행이 필요한데,  이 때 필요로 하는 것이 후순위채 발행이라는 설명이다. 


조 연구위원은  적절한 규모의 부채(타인자본)발행이 자본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자본구조 이론이 뒷받침하는 증거라며 해외 우량 보험사와 국내 은행들은 일반적으로 가용자본 중 후순위 비중이 10~20% 가량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지나친 규제로 인해 우량 보험사의 후순위채 발행이 불가하다는 것이 조 연구위원의 지적이다. 현재 감독당국은 보험사의 RBC비율이 150%에 근접했을 때만 후순위채 발행을 허용하고 있다. 

 

조 연구위원은 금융당국의 국내보험사에 대해 해외보험 규제나 국내 타금융업 규제와 비교해도 너무 엄격하다후순위채 상시발행 허용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허용방향을)질을 높이는 쪽으로 정책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신상만 교보생명 상무는 요즘 업계가 전반적으로 이익이 하향세를 그리고 있다후순위채 관련해 금융당국이 비율적 관점이 아닌 질적 요인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보험사의)자본확충이 될 수 있도록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흥찬 금융감독원 감독국장은 보험사 자본조달 측면에서 후순위채가 과연 최적의 조건인지 산업이 처한 현실을 보고 고민하겠다보험산업의 수익성과 여타 금융상품과 비교해 (후순위채가)꼭 필요한지 먼저 생각해야 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금융당국자와 보험회사 담당임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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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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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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