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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에 희비 갈린 완성차업계...르노삼성차 깜짝 3위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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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7:10:28

QM6 앞세운 르노삼성, 542대 차로 쌍용차 추월..한국지엠은 또 꼴찌
현대차, 올 들어 가장 낮은 내수 판매량..베스트셀링카는 ‘싼타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이 제자리걸음을 거듭하는 가운데, 9월 들어 내수 판매 순위에 지각 변동이 발생했다. 신형 QM6를 앞세운 르노삼성차는 쌍용차를 간발의 차이로 제치며 깜짝 3위에 올랐다. 그러나 마땅히 판매할 차종이 없는 한국지엠은 5000대에 간신히 턱걸이하며 꼴찌 탈출에 실패했다.

 

또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5만여 대를 판매한 현대차는 올 들어 최저 판매량을 기록한 반면, 셀토스와 K7 등 신차를 등에 업은 기아차는 4만대를 넘기며 선전했다. 특히 9월은 차종별 순위에도 변화가 생겼다. 쏘나타와 그랜저, K7 등에 한동안 밀렸던 싼타페가 지난해 9월 이후 1년 만에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탈환했다.

 

5만대 턱걸이한 현대차, 올해 최저 판매량..싼타페 ‘베스트셀링카’

 

지난달 현대차는 내수시장에서 총 5만 139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4.5% 감소했다. 현대차는 지난 4월 7만대를 돌파하며 최고점을 찍은 이후 매달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는 중이다. 차종별로 보면 줄곧 월간 1만대를 넘겼던 그랜저가 4814대에 그쳤고, 아반떼(4900대), 코나(3636대). 팰리세이드(2241대) 등 주력 모델들이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다만 신형 쏘나타(7156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62.8% 성장했고, 7813대가 판매된 싼타페는 오랜만에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싼타페가 판매 1위를 달성한 건 8326대를 기록한 지난해 9월 이후 1년 만이다. 반면, 지난 8월 1만대를 돌파하며 베스트셀링카에 오르기도 했던 1톤트럭 포터는 5094대에 그쳤다.

 

전년 동월 대비 17.3% 성장한 기아차…“K7 ·셀토스가 살렸다”

 

지난 9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2005대를 판매한 기아차는 전년 동월 대비 17.3%의 성장세를 보였다. 4만 3362대를 기록했던 전월보다는 소폭 떨어졌지만, 현대차에 비해 선방했다는 평가다. 특히 셀토스는 전달과 같은 6109대로 소형 SUV 시장 1위를 지켰고, 신형 K7도 6176대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최근 출시된 신형 모하비 역시 1754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무려 10배가 넘는 판매량을 달성했다.

 

다만 K7 출시 전까지 기아차의 기둥이었던 카니발은 3854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9.4%나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출시된 쏘울은 176대에 그쳐 시장 입지를 완전히 잃었고, 스토닉(406대), 스팅어(264대), K9(700대) 등도 여전히 부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르노삼성차, 543대 차이로 깜짝 3위…“QM6가 효자네”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7817대를 판매해 쌍용차(7275대)를 542대 차이로 제치고 3위에 등극했다. 지난해 12월 불과 149대 차이로 3위에 올랐던 르노삼성은 9개월 만에 중위권 재도약에 성공했다.

 

르노삼성의 눈에 띄는 내수 성장세는 주력모델인 QM6가 이끌었다. 최근 출시된 신형 QM6는 지난달 총 4048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60.3%나 급증했다. 국내 유일한 LPG SUV인 신형 QM6는 경제성을 앞세워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반면 QM6와 쌍두마차를 이루는 SM6는 같은 기간 979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3.3% 떨어졌다. 이 밖에 SM3(255대), SM5(270대), SM7(258대) 등 노후 차종들도 부진을 면치 못했고, 수입차종인 클리오와 마스터는 각각 558대와 506대를 기록했다.

 

 

1년 반 동안 3위 사수했던 쌍용차, 티볼리 판매 감소에 4위 추락

 

18개월 연속 내수 시장 3위를 달성했던 쌍용차는 주력차종의 부진으로 오랜만에 4위로 내려앉았다.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727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5.4% 감소했다. 8000대를 넘겼던 전달과 비교하면 9.5% 줄어든 수치다.

 

쌍용차의 내수 실적이 주춤한 건 주력 모델들이 경쟁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이다. 쌍용차를 대표하는 티볼리는 2125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30.8%나 급감했고, 1000대 밑으로 떨어진 G4 렉스턴(833대)도 전년 동월 대비 32.8% 감소했다. 핵심차종인 렉스턴스포츠 역시 전년 동월 대비 8.8% 감소한 2698대에 그쳤다. 다만 최근 출시한 신차인 코란도(1619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6배 가까이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꼴찌 못 벗어난 한국지엠…5000대 판매도 간신히 넘겨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5171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6411대를 기록했던 전달 대비 19.3% 떨어졌고, 전년 동월(7434대)과 비교하면 30.4%나 뒷걸음질쳤다. 한국지엠의 이 같은 판매 부진은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등 주력차종 등이 내수 시장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어서다.

 

차종별로 보면 스파크(2743대)를 제외한 나머지 8개 차종은 전부 1000대도 넘기지 못했다. 특히 한국지엠의 핵심모델인 말리부는 602대에 그쳐 전년 동월(2290대) 대비 73.7% 쪼그라들었다. 트랙스 역시 871대에 머물러 전년 동월 대비 16.5% 감소했다. 또 카마로(10대), 볼트EV(179대), 이쿼녹스(147대), 임팔라(63대) 등 수입차종들도 100대 내외의 매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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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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