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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안된 중고차 플랫폼 플카, 1위 ‘KB 차차차’ 맹추격...현대차 후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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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3, 2019, 06:10:00

현대캐피탈 플카에 등록된 중고차 상당수 렌트·리스 끝난 현대기아차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작년 11월 나온 현대캐피탈의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플카가 업계 1위 KB캐피탈 차차차를 맹추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캐피탈 업계는 현대캐피탈이 모회사인 현대·기아차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성장을 지속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KB캐피탈의 차차차에는 이날 기준 10만여 대의 중고차 매물이 등록돼 있다. KB캐피탈은 지난 2016년 처음으로 중고차 시세 정보를 제공하며 중고차 거래 시장에 뛰어들었다.

 

현대캐피탈의 플카는 같은 기간 7만여대가 등록돼 있다. 사업을 시작한지 1년도 안돼 업계 1위를 바짝 따라붙은 것이다. 업계는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의 넉넉한 물량 지원이 있었기에 이같은 상황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현대캐피탈 지분 59.68%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한 캐피탈사 관계자는 “현기차는 완성차 중 일부를 렌트와 리스차량으로 분류해 판매하는데 이(렌트·리스) 기간이 끝나고 돌아온 중고 차량들을 계열사 현대캐피탈이 운영하는 플카에 등록하고 있다”며 “렌트나 리스 기간이 지나 돌아온 차량을 처리하는 것은 현기차 소관이기는 한데 이 덕에 플카가 손쉽게 많은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기차의 전폭적인 지원이 없었다면 현대캐피탈이 지금처럼 중고차 거래시장에서 약진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편 현기차는 현재 직접 중고차 매매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면서 대기업의 진출이 막혀 있는 상태다.

 

그러나 적합업종 기한이 올해 2월에 끝나면서 앞일을 알 수 없게 됐다. 현재는 중고차 매매업계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다시 지정해달라고 요청하면서 동반위가 올해 말까지 관련 심사를 진행 중인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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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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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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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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