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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해외송금수수료 잇따라 인하...‘시장경쟁’ 활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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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4, 2019, 06:10:00

판 커진 해외송금시장..소액송금업체·핀테크사 본격 진출에 은행권 긴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해외송금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중 은행들이 수수료를 인하하는 등 고객 지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 규제 완화로 인터넷 전문은행에 이어 핀테크 소액 송금업체들과 저축 은행들이 해외송금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관련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지고 있다.

 

후발 주자들은 간소화된 송금 절차와 낮은 수수료 등을 경쟁력으로 해외 송금 이용자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이에 시중 은행도 수수료를 인하하며, 적극적으로 고객을 잡으려고 나선 것.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해외송금 서비스’를 대폭 개편하고 영업점 방문 없이도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12월 말까지 미국으로 1000달러 이상 송금하는 개인 고객에게는 총 수수료를 3000원 수준으로 인하했다.

 

NH농협은행도 '비대면 NH웨스턴유니온자동송금' 이용자에 대한 수수료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 고객은 일 최대 5000달러까지 해외송금이 가능하며 수수료는 5달러만 부담하면 된다.

 

신한은행의 경우 올해 말까지 비대면채널 플랫폼인 쏠(SOL)을 통한 해외 송금 시 3000달러 이하 금액에 대해선 수수료 면제 혜택을 내걸고 있다. 중개수수료에 따른 전신료를 5000원까지 인하함에 따라 카카오뱅크보다 수수료 경쟁에서 앞선 상태다.

 

은행권 관계자는 “외국환 규제가 완화되면서 해외송금시장 경쟁이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실제로 해외송금시장 참여자가 많아지면서 외국인 고객 이탈도 발생하고 있어 앞으로 수수료 인하가 아닌 다른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해외송금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국내 해외송금시장의 변화와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개인 해외송금시장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134억달러(15조 5828억원)로, 2015년 87억 2000만달러(10조 1404억원)보다 50% 가량 증가했다.

 

또 국내 거주 외국인이 늘어난 데다 최근 핀테크 소액송금업체까지 적극적으로 가세하면서 개인 해외송금시장 규모가 2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말 현재 핀테크 소액송금업체의 송금액 규모는 3억 6500만달러(약 4275억원)으로 집계됐다.

 

아직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은행보다 낮지만 규모 증가세는 가파른 편이다. 소액해외송금업제도 도입 초기인 2017년 4분기 1400만달러(164억원)보다 25배 이상 증가했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정부에서도 이번달부터 소액해외송금업자의 한도 규제 완화를 예고하면서 해외송금시장 확대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다”며 “시장이 급격하게 크고 있어 앞으로 은행권에서도 단순 수수료가 아닌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고객 잡기에 적극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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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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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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