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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2019 ‘ESG 우수기업상’ 수상...3년 연속 통합 A+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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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13:10:30

지배구조 A+, 환경 A, 사회적책임 A로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통합 A+ 등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풀무원이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2019년 ‘ESG’ 평가에서 3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하고 ‘ESG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22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주관으로 서울 여의도 교직원공제회관에서 열린 ‘2019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ESG’ 평가 A+등급을 획득하고 일반 상장사 부문 ‘ESG 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자사만 통합 A+ 등급을 받았으며, 후보기업 40개사 중에서 풀무원만 ‘ESG 우수기업’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고 설명했다.

 

‘ESG’ 평가는 한국거래소 산하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평가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한 ▲환경경영(Environment) ▲사회책임경영(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기업성과를 계량화해 지속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ESG 평가에 있어 최고 전문가 집단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평가 결과는 한국거래소 지수 구성 종목 및 기관투자자 대상의 책임투자 자문 자료로 활용된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매년 ESG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을 선정해 시상한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이번 풀무원의 수상에 대해 “글로벌 기준 지주회사 체제를 구축하고 전문경영인 체제 정착에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환경경영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인권리스크·부패리스크 등 리스크 관리체계가 우수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 했다”고 전했다.

 

풀무원은 올해 ESG평가에서 지배구조 부문에서 A+, 환경 부문에서 A, 사회적책임 부문에서 A등급을 받았다. 올해 ESG 평가는 지난 4월부터 6개월 동안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875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경영 ▲사회적책임 ▲지배구조 등 3개 부문에서 171개의 세부 항목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날 시상식에 참석한 김종헌 풀무원 재무관리실장은 “오늘 수상을 계기로 재무적인 성과 뿐 아니라 환경경영, 사회책임경영에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는 로하스 기업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고객과 주주분들께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통합 A+등급과 우수기업상을 받은 풀무원은 투명경영·환경경영·사회적책임경영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상장사인 지주회사 ㈜풀무원은 지난 3월 글로벌기준의 One Company 지주회사 지배구조 체제를 갖추어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명확히 했다. 풀무원은 비상장사인 자회사들의 지분 100%(합자회사 제외)를 보유함으로써 지배구조가 투명한 네슬레·다논과 같은 선진국형 글로벌기준의 One Company 지주회사 체제 확립을 완료한 것이다.

 

이밖에도 풀무원은 사외이사 비율 과반수 이상 운영을 비롯해, 자연과 공존하는 환경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경영활동 등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회사 측에 따르면 풀무원은 올해 미국 S&P다우존스인덱스와 스위스 로베코샘이 발표한 ‘2019년 지속경영지수(DJSI) 평가’에서도 식품산업 부문 평가 대상인 116개 글로벌 식품 기업 중 6위에 올랐다.

 

참가 3년째인 올해 가장 높은 점수(77점)를 획득했으며 이는 DJSI World 지수에 편입된 글로벌 기업의 평균(76.1점), DJSI 지수에 편입된 국내 43개 기업의 평균 점수(68.7점)보다도 높은 수치다.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비교하는 평가지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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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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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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