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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마트, 삼척 중앙시장에 10번 째 ‘상생스토어’ 오픈...“지자체와 첫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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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9:10:16

20년 간 공실이던 공간→청년몰·&라운지·키즈 라이브러리 등으로 꾸며져
삼척시, 시장활성화 위해 2·4주 수요일 의무휴업일→1·3주 수요일로 변경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4일 이마트 노브랜드가 강원도 삼척시 중앙시장에 ‘상생스토어’(이하 삼척 상생스토어)를 오픈하고 기자단 투어를 진행했다. ‘상생스토어’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이마트 노브랜드가 진행중인 협력 프로젝트다.

 

지난 2016년 8월 충청남도 당진어시장을 시작으로, 이번 삼척 중앙시장이 10번 째 상생스토어다. 특히, 삼척점은 기존과 달리 강원도·삼척시와 힘을 모아 탄생한 상생스토어로, 첫 민관 협력 프로젝트인 셈이다.

 

삼척 중앙시장은 A·B·C 총 3개 동으로 이뤄져 있다. 이 중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C동 2층 중앙에 312m²(약 95평) 규모로 자리 잡았다. 청과·수산을 메인 품목으로 하는 삼척 중앙시장과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 야채·과일·담배·국산주요 브랜드 주류 등은 판매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시장 활성화를 위해 삼척시는 상생스토어의 의무휴업일을 기존 대형마트가 문을 닫는 매월 2·4째 수요일에서 1·3째 수요일로 변경토록 했다.

 

상생스토가 자리잡은 C동 2층은 지난 20여 년간 공실로 비워져 있던 공간으로, 이마트와 삼척시가 손잡고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집객 콘텐츠로 꾸몄다.

 

예컨대 이마트는 스터디카페인 ▲&라운지(125m²·약 38평) ▲키즈 라이브러리(55m²·약 17평)를 함께 운영하고, 같은 동 2층과 3층에는 삼척시가 주체가 되는 ▲어린이 놀이터(138m²·약 42평) ▲장난감 도서관(69m²·약 21평) ▲2층 청년몰(950m²·288평) ▲3층 청년몰(1267m²·384평)이 선보인다.

 

피범희 노브랜드 상무는 “이마트가 2016년부터 노브랜드를 통해 시작한 전통시장과의 상생 노력이 지자체와의 협업으로까지 이어졌다”며 “대형마트가 전통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삼척 상생스토어’는 강원도가 이마트에 상생 파트너로 삼척 중앙시장을 추천하면서 성사됐다. 삼척 중앙시장은 지난 1770년 읍내장으로 시작돼 1975년 상설시장으로 바뀌며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인근 탄광 산업이 발달하며 함께 번성했으나, 이후 탄광 산업이 쇠퇴하고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역사 변화하면서 함께 어려움을 겪게 됐다. 이전까지는 고객의 46% 이상이 50대 이상으로 연령대가 높아진 것은 물론 550여 개의 매장 중 약 30%인 167개소가 20여 년 간 비어 있을 정도로 침체기를 겪어왔다.

 

삼척시는 이에 젊은층 모객을 통한 시장 활성화를 계획하고, 이마트 노브랜드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날 삼척 상생스토어를 찾은 정재영 삼척시청 경제과 과장은 “구미·당진·안성 등 기존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방문을 통해 사전 조사를 철저히 마쳤다”며 이번 상생스토어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상생스토어의 핵심은 젊은 고객들을 전통시장 안으로 불러 들이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청년몰 조성사업으로 일자리를 나누는 것은 물론, 낙후된 시장 시설을 전반적으로 손보는 등 젊은 층이 전통시장에 매력을 느끼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삼척시는 청년들과의 협업을 위해 인근 강원대학교 삼척 캠퍼스와 MOU를 체결했고, 추후에는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 유튜브 스튜디오를 만들어 청년몰 활성화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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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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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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