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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과 불안 사이’ 오픈뱅킹... 이용자 100만 넘었지만 서비스 ‘불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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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4:11:43

일부 은행 예적금·수익증권 등 조회 안돼
은행권, 과열 마케팅·영업점에 성과 재촉
금융당국, 과당 경쟁 예의주시·보안 강화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의 모바일 금융 앱으로 모든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뱅킹’이 지난달 30일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편리한 사용 덕분에 이용자가 꽤 늘고 있지만 서비스에 대한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1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오픈뱅킹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은행 고객은 모두 102만명입니다. 오픈뱅킹에 등록된 계좌수는 모두 183만좌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1215만건, 일 평균 174만건의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계좌 잔액조회가 894만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출금 이체는 22만 건입니다. 현재 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 등 시중은행 10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오픈뱅킹 취지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 입니다. A은행 앱을 통해 B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포함해 예·적금 계좌의 거래 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서비스가 완전하게 이뤄지진 않고 있습니다.

 

우선 계좌번호 자동조회가 이뤄지지 않아 타 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하면 번호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은행마다 계좌등록 방식 등이 달라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예·적금과 수익증권 등의 계좌조회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경쟁은행이 고객의 예·적금 거래 내역 정보 공유 시 만기 시점 등 핵심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은행 고객의 핵심 정보를 통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은행권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고객의 예·적금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은행 간 앱 시스템이 달라 문제가 생긴 것인데 지금은 해결돼 예·적금 조회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은 오픈뱅킹 서비스 시작 후 앞다퉈 자사 애플리케이션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에 걸맞는 특화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지만, 대다수 은행들은 서비스 출시 계획만 세우고 있을 뿐 서비스보다는 경품 경쟁에 몰두하는 등 과열 마케팅을 벌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 가입 실적을 영업점 직원의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반영하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추천 직원을 입력하게 했으며 지점별로 직원들의 실적을 측정 중인 곳도 있습니다. 향후 오픈뱅킹은 오프라인 영업 점포 등에서도 시행될 계획인데 과당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금융사들이 오픈뱅킹으로 경쟁하는 것은 좋지만, 평가는 서비스로 이뤄져야 한다”며 “은행들은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오픈뱅킹 시범 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시스템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다음 달에 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지난 7일 열린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19)'에서 “금융사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클라우드 등 IT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관리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금융보안에 대한 관리·감독·제재 등의 방식을 선진화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이 정보보호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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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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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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