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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스통장 달고사는 르노삼성 노조 “수십년 일해도 기본급 200만원 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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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9, 16:11:31

교섭 결렬 선언 후 파업 수순…“일시금 말고 생활 필요한 기본급 올려달라”
30년 근무 희망퇴직자 110만원 실수령..사측 “글로벌 공장 대비 임금 높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임금 교섭에서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결국 파업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작년엔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했지만, 올해는 물러설 수 없다는 건데요. 수십 년 일해도 기본급이 200만원을 넘지 않아 실질적인 생활비 마련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29일 주재정 르노삼성차 노조 수석부위원장에 따르면, 노조 집행부는 전날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임금교섭 조정을 신청했습니다. 다음달 10일 정도면 결과가 나올텐데요. 지노위가 ‘조정중지’ 결정을 내고 조합원 찬반투표도 통과하면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게 됩니다.

 

주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12년간 이렇다 할 파업이나 분규가 없었던 부산공장은 다른 사업장에 비해 임금이 제대로 오르지 않았다”며 “작년에 이어 1700억원 수준의 흑자가 예상되는 올해에도 기본급을 동결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지난 6월 24일 2018년 임단협을 타결한 이후 17일 만에 2019년 임금 교섭을 사측에 요구했는데요. 노조는 7월 25일 임금 요구안을 공식 전달했지만,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황입니다.

 

노조 측은 조합원 1인당 8.01%(약 15만원)의 기본급 인상을 포함한 총 26가지의 요구안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사측은 ‘고정비 절감’을 이유로 기본급 인상 대신 일시금 지급을 원하고 있는데요. 교섭이 의미없다고 판단한 노조는 결국 지난 28일 5차 본교섭에서 협상 결렬을 선언했습니다.

 

노조가 기본급 인상을 주장하는 이유는 다름 아닌 ‘생활고’ 때문입니다. 자동차 생산직은 억대 연봉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르노삼성차의 평균연봉은 특근 수당 등을 더해봐야 6300만원(현대차 9200만원) 수준인데요. 특히 르노삼성은 연봉에서 기본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 보니 ‘생활비’로 쓸 수 있는 현금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현대차의 평균 임금인상액은 7만 2500원이었지만, 르노삼성차는 4만 9915원에 그쳤는데요.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주 수석부위원장은 “사측은 생활비로 써야하는 기본급 인상에 매우 소극적인데, 그간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 짓기 위해 일시금 지급을 제시해왔다”며 “생활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합원들은 마이너스 통장을 쓰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부산공장에서 26년을 근무한 어느 조합원이 지난달 받은 실지급액은 정확히 257만 3120만원이었습니다. 사무직 기준으로 최소 부장급 이상이지만, 정작 기본급은 194만 100원이었는데요. 100만원대 기본급에 각종 수당(특근 제외)을 다 더하고 나서야 260만원 수준을 받는겁니다.

 

특히 30년 근무 후 지난달 희망퇴직한 조합원도 마지막 월급은 184만 3295원이었습니다. 임금피크제 때문인지 급여 수준이 많이 낮았는데요, 이 조합원이 세금과 각종 공제를 떼고 실제로 가져간 금액은 110만 2552원에 불과했습니다.

 

 

조합원 대부분은 10대 이상의 자녀를 둔 가장인데, 기본급이 낮아 생활에 어려움이 많다는 게 노조 측 주장입니다. 평소에는 마이너스 통장으로 생활비를 쓰다가 수백만 원의 일시금을 받으면 누적된 빚을 청산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확정적으로 이야기하진 않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XM3 하이브리드와 유럽 수출물량이 생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곳간에 돈을 쌓아두고 있으면서도 지금 당장 물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임금동결을 요구하는 것은 수용하기 힘들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르노는 국내 최고 대우를 약속하며 삼성으로부터 부산공장을 사들였지만, 영업이익에 상관없이 기본급 인상에 박했다”며 “최근 대규모 희망퇴직으로 고강도 노동 역시 업계 최고 수준인 만큼, 투쟁으로 권리와 대가를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사측은 국내가 아닌 글로벌 전체로 보면 부산공장의 임금 수준이 매우 높다는 입장인데요. 특히 조만간 제시안을 내놓기로 했는데도 노조 측이 결렬을 선언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사측 관계자는 “구체적인 생산성 수치를 언급하긴 어렵지만 르노의 본사가 있는 프랑스보다 부산공장의 임금 수준이 높다”며 “게다가 아직 노사가 다섯 번밖에 만나지 않았고, 다음 주에 최종 결정을 받은 제시안을 주기로 했는데도 일방적인 결렬을 선언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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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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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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