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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보험 확대 지속.."불완전 판매 해결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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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7, 2014, 01:10:29

지난해 16.7% 증가한 3723만건..보험硏 "소비자들도 채널특성 알아야"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온라인 보험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생명보험도 대형 보험사들이 온라인자회사를 출범시키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온라인 보험의 불완전 판매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7일 보험연구원이 발간한 '판매채널 다변화에 따른 온라인채널 활성화 방안 필요'에 따르면 20143월말 생명보험의 비대면채널 비중은 전년대비 1.5%p 상승한 2.3%, 손해보험은 전년 대비 0.4%p 상승한 11.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은 주로 자동차보험 등 의무보험 형태인 것이 많아 고객이 직접 찾아서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대면채널 활용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생명보험은 채널 특성상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판매비중은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대형 생보사들을 중심으로 지난해 12월 온라인 자회사를 출범시키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면서 최근 온라인 채널 비중을 키우고 있다.

 

계약 건수를 보면 온라인 보험의 성장세는 더욱 뚜렷해진다. 지난해 전화 또는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보험계약 건수는 전년 대비 16.7% 증가한 3723만건을 기록했다.

 

보험연구원 손해보험을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고 자동차보험 등과 같은 의무보험의 경우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다온라인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손보사의 TM, 홈쇼핑 등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오프라인에 비해 현저히 높아 판매방식의 자구적 관리 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생보사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복합(2.5%), 다이렉트(1.26%), 기타(1.24%), 홈쇼핑(0.91%) 등이 높은 순으로 나타났다. 손보사의 경우에는 TM(0.78%), 기타(0.39%), 홈쇼핑(0.33%), 다이렉트(0.27%) 등의 순으로 높았다.

 

사실상 복잡한 보험상품을 제한된 시간 내에 소비자의 이해를 구하고 본인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게 보험연구원의 진단이다. 여기에 상담원들의 부실한 설명마저 더해지면 피해는 소비자의 몫이 되는 상황.

 

보험연구원은 판매채널의 특성에 맞는 보험상품과 판매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온라인채널이 보다 건전하게 확대될 수 있도록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보험연구원은 온라인보험은 특약위주의 복잡한 상품보다는 자동차보험, 어린이보험, 단순실손보험 등과 같은 단순한 상품으로 판매가 이뤄져야 한다판매방식도 관련 지침 등을 통해 온라인 채널을 건전화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비자 측면에서는 온라인채널의 특성상 수수료 절감 등에 따른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본인의 상태에 맞는 상품설계는 다른 채널과 마찬가지라는 점을 인식하고 사전에 꼼꼼한 자가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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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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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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