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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화재는 보험금 소송 中..삼성화재의 3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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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7, 2014, 02:10:13

상반기 직접 소송제기 91건..회사 "무조건 분쟁피하는 게 능사 아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 상반기 손해보험사 중에서 보험금 분쟁 신청건수가 가장 많이 접수된 보험사로 삼성화재와 동부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쟁 신청건에 대해서 소송을 제기한 건수로는 동부화재가 가장 많았다

 

27일 손해보험협회 회사별 분쟁조정 신청 관련 소재기 현황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상위 5개 손보사 중 삼성화재와 동부화재의 분쟁신청건수가 1569건으로 가장 많았다. 현대해상이 1262건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고, LIG손해보험은 1056, 메리츠화재는 634건이 접수됐다. 

 


특히, 동부화재는 이들 손보사 중 분쟁조정 신청건에 대한 실제 소송으로 제기된 건수(104)도 가장 많았다동부화재가 분쟁 신청자(소비자)를 피고로 소송을 제기한 경우는 91건에 달했다. 이는 손보업계 1위인 삼성화재(31)보다 3배나 많은 수치다.


소송제기로 이어진다는 것은 분쟁조정 과정에서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미다. 이는 보험사가 합의를 끌어내기 보다는 소송으로 진행하는 걸 선호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에 대해 동부화재 관계자는 분쟁과 소송은 동전의 양면같은 것이다. 무조건 고객이 원하는대로 해줘서 분쟁건수를 낮추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보험금지급 원칙을 따라 원만한 합의가 안될 경우 제3자의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삼성화재의 분쟁조정 신청건수는 동부화재와 같이 제일 많이 접수됐지만, 실제 소송으로 제기된 건수는 36건에 불과했다. 


현대해상은 분쟁조정 신청이 1262건으로 삼성화재보다 적었다. 하지만, 소송제기 건수는 84건으로, 삼성화재보다 많았다. LIG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는 분쟁신청 건수에서 소송으로 이어진 건수는 각각 38건과 31건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500만원 이하 소액보험금 분쟁건에 대해 금융위원회에 설치된 분쟁조정위원회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소액분쟁에 대해선 분조위에서 조정절차가 제기되면 소송을 못하거나 이미 진행 중인 소송도 중지해야 한다.


손보사의 경우 자동차사고에 대한 소액분쟁이 많아 생보사보다 분쟁건수가 많다. 일부 500만원 이하 소액분쟁의 경우 분조위를 거치지 않고 보험사들이 알아서 해결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 법안을 추진한 배경에 대해 소액분쟁조정을 신청한 소비자 중에 보험사가 소송을 제기하면 소송에 대한 부담감과 비용적인 문제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분쟁조정건수는 보험사 민원발생평가등급에 반영되는 민감한 사안이기도 하다. 금융위는 보험사들 가운데, 소송을 남발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금융위는 500만원 이하로 금액기준을 정한 것은 부처협의 과정에서 절충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정한 것이다""모든 보험분쟁에 대해서 확대 적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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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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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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