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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신 부담보' 가입하면 평생 보장 못받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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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6, 2014, 22:11:55

[권기자의 원포인트 보험레슨] 계약체결 5년 지나면 '부담보 조건' 자동 상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변 모씨(45세)는 과거 폐렴을 앓은 적이 있다. 최근 보장성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사에 이 사실을 알렸더니 폐부분에 대한 담보를 보장받지 못하는 일명 '종신 보담보' 조건으로 보험에 가입했다. 앞으로 변 씨는 평생토록 폐질환에 대한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없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보장받을 수 있다. 

 

'부(不)담보'란 가입된 보험 기간 중 특정 부위 및 특정 질환에 대해서 일정 기간 또는 전 기간 질병으로 인한 수술이나 입원 등의 각종 보장에서 제외해 조건부로 가입하는 것을 말한다. 질환의 정도에 따라 보통 '1년, 3년, 5년 혹은 종신' 부담보 조건으로 나뉜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과거 병력이 있어 전기간(종신)부담보인 경우에도 약관상 내용에 근거해 보험계약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부담보 조건이 사라진다. 이 기간 동안 부담보에 해당하는 질환에 대한 치료력이나 진단의 내용이 없을 경우 부담보조건에 해당하는 질환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약관에서 특별면책조건의 내용에 나와있는 부분이다. 특히 '계약의 보험기간 전체로 적용한 경우 특정질병으로 재진단 또는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최초 청약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특별약관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명시돼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5년 동안 치료력이 없는 경우도 부담보 조건이 사라지는 것을 알지 못해 보험금 청구를 하지 않는다.  약관에 있는 내용이지만, 5년이 지난 시점에서 보험사에서 따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설계사들도 마찬가지다.


현재 보험사에는 5년이 지난 시점에서 고객에게 따로 레터를 보내거나 알리사항에 대한 지침은 없는 상황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고객이 부담보조건으로 가입했다면, 가입할 때 설계사가 약관의 내용을 설명하면서 해지되는 부분도 말해준다”고 말했다.


보험사는 추후 소비자에게 따로 알리는 것에 대해 소극적인 것이다. 가입 당시 부담보조건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만큼 이후 약관내용에 대한 인지는 소비자의 몫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는 논리다. 


최근 유병자가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정상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실제 유병자의 부담보가입이 전체 계약에서 10%내외(대형생보사 기준)에 달하고, 최근 계약건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보험사가 건강한 고객에 보험료 할인 등의 내용을 알리듯이 5년이 지난 시점에서 레터를 보내는 등 알리는 방법이 있다”며 “고객이 정상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알리는 것도 보험사의 역할 중 하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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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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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국내 최대 규모 음악 공연장 ‘서울아레나’ 착공식 진행

카카오, 국내 최대 규모 음악 공연장 ‘서울아레나’ 착공식 진행

2024.07.02 16:19: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최대 규모 음악 전문 공연장인 '서울아레나' 건설이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카카오[035720]는 서울특별시와 함께 2일 도봉구 창동 서울아레나 부지에서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정신아 카카오 대표 등 정부 및 지자체, 국회, 사업 관계자를 비롯해 지역 주민 등 총 2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23, 1-24에 건립 예정인 서울아레나는 최대 2만8000명까지 수용 가능한 1만8269석 규모의 K-POP 중심 음악 전문 공연장으로 최대 7000명까지 수용 가능한 중형 공연장 및 영화관,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문화시설입니다.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으로 '주식회사 서울아레나'가 사업비 조달 및 설계·시공 감독, 준공 후 30년 간 운영을 맡으며 카카오는 서울아레나의 대표 출자자로서 본 사업에 참여합니다. 서울아레나는 약 40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7년 3월 준공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서울아레나가 최첨단 건축음향, 가변형 무대 및 장치, 시야 확보가 가능한 객석 구조 등 대중 음악 공연에 특화된 전문 인프라를 도입해 체육시설에서의 콘서트보다 한층 즐겁고 새로운 공연 관람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무대를 빠르게 설치, 해체할 수 있는 전문 장비도 도입해 무대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초대형 공연을 위한 세트 설비 반입 인프라도 갖춰 글로벌 공연의 기회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영화관 등의 상업시설도 함께 개발해 'K-콘텐츠 복합 체험 공간'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 발전 및 소외된 예술인들의 성장 프로그램 연계, 지역 문화단체나 주변 상권과 함께 하는 행사, 사회적 약자 채용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서울아레나가 대중음악 관련 직업을 꿈꾸는 청년의 성장과 산업 및 지역 발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의 구심점이 되리라 기대한다"며 "카카오는 이 같은 서울아레나의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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