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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보험금 2조8000억 주인 찾아...“남은 11조도 찾아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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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0, 15:01:39

금융위, 14일부터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2월엔 우편물 발송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 1년간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보험금 규모가 2조 826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아직 10조 7000억원이나 되는 보험금이 주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13일 금융위원회는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통해 지난 2018년 12월부터 지난해 11월30일까지 생명보험사는 2조 6698억원(103만 6000건), 손해보험사는 1569억원(23만 1000건)을 지급했다고 밝혔습니다.

 

유형별로는 중도보험금이 2조 236억원으로 가장 많고 만기보험금 6402억원, 휴면보험금 1629억원이 뒤를 이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남은 숨은 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1월 현재 남아 있는 숨은보험금은 10조 7340억원에 이릅니다. 지급사유가 발생했으나 아직 만기가 되지 않은 중도보험금 7조 8600억원에는 사고분할보험금, 배당금, 생존연금이 포함됐습니다. 또 보험계약 만기도래 후 소멸시효 완성 전인 만기보험금 1조 7800억원과 소멸시효가 지난 휴면보험금 1조 1000억원도 있습니다.

 

오는 14일부터 SMS·알림톡·전자등기 등 소비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적 방식으로 정보를 안내할 계획입니다. 이어 2월에는 주민등록전산망에 따른 최신 주소로 숨은보험금 정보 우편안내를 실시할 방침입니다. 다만 보험사가 개별적으로 안내한 경우는 중복 방지를 위해 발송하지 않습니다.

 

또 올해부터는 폐업·도산 신고된 사업장의 근로자가 수령하지 않은 퇴직연금보험 정보도 함께 안내할 예정입니다. 보험 소비자는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온라인으로 곧바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숨은보험금에 대한 이자는 약관에 따라 제공된다”며 “이자율 등을 꼼꼼히 확인해 바로 찾아갈지 여부를 결정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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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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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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