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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 앞에 다가온 DLF제재심...우리·하나은행 CEO 징계수위에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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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0, 11:01:16

금감원, 16일 DLF제재심 개최..사전에 CEO 연임제한 중징계 통보
은행, 임원 징계수위 낮추기에 ‘총력’..금융그룹 지배구조에 영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징계를 결정하는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가 다가왔습니다. 주요 판매처인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 임원진은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가 사전통보된 상태입니다. 이에 각 은행들은 제재심에서 어느 정도나 징계수위를 낮출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16일 ‘DLF 사태’와 관련된 첫 번째 제재심을 열고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의 징계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바로 결론을 내지 못할 경우 30일에 한 차례 더 제재심이 열릴 가능성도 있습니다.은행 측이 제재 수위를 낮추기 위해 적극적인 방어에 나설 계획인 데다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한 번으로 끝내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우리은행은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행장, 정채봉 부문장 등 5명, 하나은행은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 등 4명이 제대 대상자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DLF 사태 제재심은 ‘대심제’로 진행됩니다. 금감원 조사부서와 은행 측이 출석해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할 증거와 함께 주장하면 현장의 위원이 판단을 내리는 방식입니다. 판사 역할을 하는 제재심 위원은 금융당국 4명, 민간위원 5명으로 구성됩니다.

 

이번 제재심에선 CEO 등 임원진을 대상으로 한 제재 수위를 결정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감원은 DLF 사태 제재심의위원회 사전통지문을 통해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에게 '문책경고', 지성규 하나은행장에는 '주의적경고' 가능성을 통보했습니다.

 

문책경고는 '해임권고'와 '직무정지', '문책경고', '주의적경고', '주의'로 나뉘는 5가지 제재 가운데 세번째로 강도 높은 징계입니다. 문책경고 이상을 받으면 3년 동안 금융권에서 임원으로 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같은 징계 내용이 확정된다면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의 지지를 얻은 손태승 회장은 원칙적으로 연임이 불가능하며 유력한 차기 하나금융 회장 후보로 지목되는 함영주 부회장도 발목을 잡힐 수밖에 없습니다. 징계 결과에 따라 각 금융그룹의 지배구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 은행은 내부통제 미흡으로 CEO까지 제재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서를 금감원에 제출했으며 상품 판매 의사결정에 CEO가 직접 개입하지 않았다는 점을 주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산관리(WM)사업부나 상품선정위원회에 속한 임원, 실무자들에 의사결정권한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DLF 관련 자료 삭제 의혹을 받고 있는 하나은행의 경우 경영진의 지시 여부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함 부회장은 자료 삭제에 대해 알지 못하며 조직적으로 삭제하지 않았다는 게 하나은행의 입장입니다.

 

반면 금감원은 내부통제 책임이 CEO에게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은행 경영계획에서 매년 수수료 수익 증대나 DLF 판매 목표를 상향 제시했고, 은행 본점 차원에서 하루 단위로 영업본부 등에 실적 달성을 독려했다는 점을 들어 경영진의 책임을 부각시킬 것으로 관측됩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전에도 민감한 이슈에 대해선 제재심이 두 차례 열었다. 이번 DLF 사태도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한 차례 제재심으로 바로 결론 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DLF에 이어 라임사태까지 발생하면서 여론이 많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또 은행 CEO가 관련돼 있기 때문에 은행들도 적극적으로 징계 수위를 낮추려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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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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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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