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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감규 LG전자 부사장 “지난해 삼성보다 에어컨 더 많이 팔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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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6, 2020, 16:01:10

베스트샵·하이마트 등에서 앞서..“올해 시장규모 지난해와 비슷”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디지털플라자와 베스트샵에서 에어컨을 판매하는데 베스트샵 판매량이 디지털플라자보다 많은 것 같고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같은 홈 매점에서도 LG전자 판매량이 더 높은 것 같다.”

 

이감규 LG전자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이 16일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클럽에서 열린 2020년형 ‘휘센 씽큐’ 에어컨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확한 수치를 밝히진 않았지만 지난해 국내 에어컨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앞섰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에어컨 신제품 출시와 함께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신경전이 본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삼성전자는 LG전자보다 하루 앞선 15일 서울 서초구 R&D캠퍼스에서 ‘무풍에어컨’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이재환 삼성전자 전략마케팅팀 상무는 “삼성전자가 국내 에어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올해에도 작년에 이어 리딩 포지셔닝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에어컨 시장 규모는 약 240만 대로 추정됩니다. 이감규 부사장은 올해 수요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조금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는 “올해 시장은 6월 이후로 주택 주문량이 줄고 경기가 안좋아서 전체적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두 회사는 올해 신제품에서 필터 먼지와 내부 습기를 제거하는 관리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전면부 패널을 쉽게 분리하도록 설계해 사용자가 직접 청소할 수 있도록 한 반면 LG전자는 에어컨에 탑재된 ‘클린 봇’이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배정현 LG전자 RAC연구개발담당 상무는 “타사 제품과 비교는 곤란하다”며 “타사는 그런 필요성이 있어서 준비한 것 같고 우리는 기류에 대한 최적화와 함께 사용자가 내부를 청소할 필요가 없도록 설계됐다”고 말했습니다.

 

임정수 LG전자 한국B2B마케팅담당은 “삼성이 수동세척을 한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리스크가 있어서 그렇게 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무풍에어컨에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해 왔습니다. 바람 문을 패널 안으로 숨기고 인테리어 가구가 연상되는 색상과 소재를 도입했습니다. 반면 LG전자 휘센 에어컨은 지난 2015년 출시한 듀얼 토출구 디자인을 올해 신제품까지 그대로 채용했습니다.

 

디자인에 변화 줄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감규 부사장은 “다음 디자인도 준비하고 있지만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다”며 “시장 변화와 고객층 등에 맞춰야 해서 시간이 더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재 디자인에 ‘아랍의 여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며 애착을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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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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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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