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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감규 LG전자 부사장 “지난해 삼성보다 에어컨 더 많이 팔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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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6, 2020, 16:01:10

베스트샵·하이마트 등에서 앞서..“올해 시장규모 지난해와 비슷”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디지털플라자와 베스트샵에서 에어컨을 판매하는데 베스트샵 판매량이 디지털플라자보다 많은 것 같고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같은 홈 매점에서도 LG전자 판매량이 더 높은 것 같다.”

 

이감규 LG전자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이 16일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클럽에서 열린 2020년형 ‘휘센 씽큐’ 에어컨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확한 수치를 밝히진 않았지만 지난해 국내 에어컨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앞섰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에어컨 신제품 출시와 함께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신경전이 본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삼성전자는 LG전자보다 하루 앞선 15일 서울 서초구 R&D캠퍼스에서 ‘무풍에어컨’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이재환 삼성전자 전략마케팅팀 상무는 “삼성전자가 국내 에어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올해에도 작년에 이어 리딩 포지셔닝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에어컨 시장 규모는 약 240만 대로 추정됩니다. 이감규 부사장은 올해 수요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조금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는 “올해 시장은 6월 이후로 주택 주문량이 줄고 경기가 안좋아서 전체적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두 회사는 올해 신제품에서 필터 먼지와 내부 습기를 제거하는 관리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전면부 패널을 쉽게 분리하도록 설계해 사용자가 직접 청소할 수 있도록 한 반면 LG전자는 에어컨에 탑재된 ‘클린 봇’이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배정현 LG전자 RAC연구개발담당 상무는 “타사 제품과 비교는 곤란하다”며 “타사는 그런 필요성이 있어서 준비한 것 같고 우리는 기류에 대한 최적화와 함께 사용자가 내부를 청소할 필요가 없도록 설계됐다”고 말했습니다.

 

임정수 LG전자 한국B2B마케팅담당은 “삼성이 수동세척을 한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리스크가 있어서 그렇게 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무풍에어컨에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해 왔습니다. 바람 문을 패널 안으로 숨기고 인테리어 가구가 연상되는 색상과 소재를 도입했습니다. 반면 LG전자 휘센 에어컨은 지난 2015년 출시한 듀얼 토출구 디자인을 올해 신제품까지 그대로 채용했습니다.

 

디자인에 변화 줄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감규 부사장은 “다음 디자인도 준비하고 있지만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다”며 “시장 변화와 고객층 등에 맞춰야 해서 시간이 더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재 디자인에 ‘아랍의 여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며 애착을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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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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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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