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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손보, KB금융 자회사 편입 불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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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9, 2014, 19:11:35

당국 "KB문제 심각해 인수는 아직"..LIG손보 노조 "영업력 위축 걱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IG손해보험의 KB금융그룹 자회사로 편입이 무산될 상황에 처했다. 금융당국이 KB금융의 지배구조 문제와 경영 건전성 등의 이유로 LIG손보 인수승인에 부정적인 입장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KB손해보험'으로 새 출발을 기대했던 LIG손보 계획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KB금융이 당면한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LIG손보 인수승인을 내년까지 미룬다는 입장이다. 이는 자연스레 LIG손보 경영공백의 장기화와 영업력 위축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 당국 "KB금융 LIG손보 인수하기엔 문제 많아"


금융당국은 KB금융의 지배구조 등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발하고 있다. LIG손보 인수승인은 지금시점에서 고려할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KB금융 문제는 전 수장들의 사퇴하고 새로운 회장이 선임됐음에도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게다가 얼마 전 금융당국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KB금융 사외이사들이 사퇴를 거부해 당국의 입장은 더욱 강경해졌다. 일부 임원들은 검찰 조사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은 그 부분까지 예의주시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KB금융이 지배구조 개선작업에 나섰지만 여전히 초기단계고 짚어봐야 할 문제가 많다"며 "LIG손보 인수건에 대한 검토는 나중 문제"라고 말했다.


KB금융과 LIG손보 대주주 인수계약은 올 연말이면 종료된다. 그때까지 승인여부가 결론 나지 않으면 KB금융의 LIG손보 인수는 없던 일이 된다. 


◇ LIG손보, 고래싸움에 새우등?


LIG손보는 KB금융으로 인수가 기약없이 지연되고, 마침내 '불허'쪽의 분위기로 기울자 더난감해진 상황이다. 지난 6월 KB금융의 자회사로 편입이 결정되면서 이번 가을을 목표로 준비했던 'KB손보'로의 새로운 시작이 점점 멀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LIG손보 내부에서는 영업력 저하를 걱정하고 있다. LIG손보 노동조합 관계자는 "그동안 KB금융으로 인수를 염두해두고 영업을 해왔던 설계사들이 인수가 늦어지자 점점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보험업계 한 관계자도 "겉으로는 LIG손보가 큰 문제없이 잘 지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적극적인 영업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승인이 되든 안되든 앞으로도 변수가 많을 것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LIG손보는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영업을 준비하는데 위축된 모습이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11월이면 통상적으로 '2015년 달력'과 '다이어리' 등을 제작해 본격적으로 내년 영업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제작은 커녕 차선책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다.


LIG손보 노동조합 관계자는 "인수승인이 지연되면서 설계사들이 내년 영업을 위해 필요한 물품제작까지도 중단된 상태다"며 "현재는 미리 앞서 일을 진행하기엔 고려할 상황이 너무 많다"고 토로했다.


위축된 경영 상황은 자연스레 영업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LIG손보 보험영업 이익의 적자폭이 계속 커지고 있다. 올해 1분기 750억 손실을 시작으로 2분기 898억원, 3분기 1186억원까지 적자가 확대됐다.


한편, LIG손보 노조는 금융위원회 앞에서 'LIG손보, KB금융 자회사 편입 승인'을 촉구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 이번 집회는 금융위 정례회의가 열리는 오는 26일까지 계속해서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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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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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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