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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i30·아반떼HD 49만여 대 대규모 리콜...“화재발생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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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0, 10:02:31

10년 이상 지난 노후차종..ABS모듈 내부합선 결함 발견
BMW·폭스바겐 등 구형 수입차 3000여 대도 함께 리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판매한 아반떼HD와 i30(FD) 총 49만여 대가 내부합선으로 불이 붙을 수 있어 리콜됩니다. 이 차량들은 출고된 지 10년이 훌쩍 넘은 노후모델들인데요. BMW·폭스바겐·피아트 등 구형 수입차 3000여 대도 안전에 문제가 발생해 리콜에 들어갑니다.

 

국토교통부는 총 21개 차종 49만 4720대에서 이 같은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생산된 아반떼HD(41만 4695대)와 1세대 i30(7만 6407대)가 이번 리콜의 핵심입니다.

 

아반떼와 i30는 노후화에 따라 ABS/ESC 모듈 전원부에 오일 또는 수분이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합선이 발생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리콜이 결정됐습니다. 해당 차량들은 오는 17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전원공급 제어 스위치를 장착하는 형식으로 무상수리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구형 수입차들도 함께 리콜을 받게 됐습니다. 먼저, 2013년식 피아트500 872대는 변속 케이블 조정기의 내구성 약화로 변속케이블이 분리돼 기어변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BMW의 320i 등 9개 차종 2273대는 중대결함이 있는 다카타 에어백을 개선품으로 교체합니다.

 

다카타가 만든 에어백은 전개 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번 리콜은 2013년과 2015년에 교체했던 다카타의 새로운 에어백을 다른 회사가 만든 개선품으로 재교체하는 방식입니다.

 

또 폭스바겐의 제타 등 5개 차종 323대는 경우 변속기 내 부품(오일압력 생성기)에 결함이 있습니다. 만트럭버스의 라이온즈 시티 CNF 93대는 시동꺼짐이 발생할 수 있고, 바이크코리아가 판매한 스피드 트윈 등 2개 이륜차종(27대)도 시동꺼짐·기어변속 불량 등의 결함의 발견돼 리콜됩니다.

 

한편, 리콜 대상 차량들은 모두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며, 이미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했다면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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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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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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