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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MWC 2020 전격 취소...33년 만에 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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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0, 09:02:55

GSMA, 행사 참가업체·방문객 안전 위한 결정..LG전자·에릭슨 등 글로벌 기업 불참 이어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020이 전격 취소됐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 속 MWC를 주관하는 GSMA가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지 일주일 만입니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존 호프먼 회장은 현지시각 12일 성명을 내고 올해 MWC를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MWC가 취소된 것은 33년 역사상 처음입니다.

 

GSMA “코로나19 발병 등에 대한 세계적인 우려가 커져 MWC 바르셀로나 2020을 취소했다”면서 “바르셀로나와 개최국의 안전을 위해 결정했다”고 공지했습니다.

 

매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입니다. 지난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이후 아시아와 유럽 등으로 바이러스 감염자가 확산되면서 대규모 행사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특히 MWC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기업들이 대규모 부스를 차리는데요. 방문객도 10만명 이상 규모이기 때문에 많은 인파가 몰리는데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ICT 기업들의 MWC 불참 소식이 이어졌습니다. LG전자는 안전을 위해 MWC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일찌감치 밝혔고, 이어 아마존, 에릭슨, 인텔, 노키아, 엔비디아, NTT도코모 등 주요 업체들이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당초 GSMA는 참가자들의 행사장 출입을 통제하고, 방역 등을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중국 업체 등을 포함해 참가 업체들도 GSMA 지침에 따라 행사 인원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규모를 축소한다고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업체 불참 소식이 이어지면서 GSMA가 전격 취소 결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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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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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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